박영규 기사입력  2022/06/27 [01:52]
시흥시. 시민에 귀 활짝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위해 의견 수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영규 기자] 

  © 주간시흥

시흥시가 보다 내실 있고 효율적인 제5(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지역주민, 민간, 공공부문 간 집단 심층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을 진행했다.

 

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이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35조에 의거, 전국 모든 지자체가 지역사회 욕구를 반영해 4년 주기를 수립하는 사회보장 영역의 대표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경기복지재단 협약 복지, 보건의료, 주거 등 사회보장 영역별 지역주민 1,600가구의 욕구 조사를 설문 형식으로 완료했다.

 

이를 바탕으로 영역별 민·관 종사자와 권역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의견을 듣고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 및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업해 집단 심층면접을 열었다.

 

참여자들은 심층면접을 통해 타 지역과 비교해 시흥시가 살기 좋은 곳인가? 사회보장 영역별 수요 대비 공급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권역별 또는 동별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이 있는가? 등 다양한 질문에 자신의 의견을 적극 표현하고, 시흥이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과 향후 4년간 영역별로 집중 추진해야 할 과제에 대해 솔직한 견해를 밝혔다.

 

한 참여자는 시흥시민 대표로 인터뷰에 참여하게 돼 뿌듯하고, 이렇게 지역사회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시흥의 향후 발전된 모습이 더욱 기대된다. 시흥의 이런 노력이 계획에 꼭 반영돼 시민이 계속 살고 싶은 도시, 남은 삶을 함께하고 싶은 도시로 성장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시흥시는 지역사회 전체가 공감하고 향후 시흥 사회보장 정책의 이정표 역할을 수행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이 수립·시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