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3시즌 드디어 종료... 짚고 넘어 가야 할 포인트는?

맨시티 우승, 레스터 강등...

작성 2023.05.30 13:47 수정 2023.05.30 15:01

[미디어유스 / 김민준 기자] 지난 29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최종전이 치러졌다. 2022-2023을 마무리하는 경기이기에 많은 인파들이 경기장에 발을 들였다. 특히 이번 시즌은 유럽 대항전 티켓을 놓고 여러 팀이 경쟁을 하면서 시즌 마지막까지 매우 흥미진진한 리그 양상을 보여줬다. 강등권 경쟁도 엄청났다. 속칭 EPL 근본 클럽으로 불리는 에버튼과 레스터 시티의 경쟁은 마지막까지 팬들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이번 시즌 많은 격변이 일어났는데, 바로 그 중심엔 뉴캐슬 유나이티드가 있다. 뉴캐슬은 2년 전 사우디 자본에 매각되어 구단주에 빈 살만을 앉혔다. 맨시티도 오일 머니로 성공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뉴캐슬 팬들은 이를 반겼다. 과거 스티브 브루스 감독 시절 무전술로 엄청난 질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구단은 감독 교체가 1순위였다. 결국 에디 하우 감독이 부임한 후 뉴캐슬은 엄청난 순위 상승을 보여줬다. 항상 빅6팀(맨시티, 맨유, 아스날, 리버풀, 토트넘, 첼시) 체제였던 EPL에서 당당히 4위에 이름을 올려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를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됐다. 적절한 수비 보강과 패스 플레이를 통한 좋은 경기력은 팬들의 눈을 즐겁게 했고, 그 중심엔 전 토트넘 수비수 키어런 트리피어가 있다. 이번 시즌 주장을 맡으며 팀의 정신력을 한껏 끌어올렸고, 결국 챔스 진출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맨시티와 아스날은 엄청난 우승 경쟁을 했는데, 초반 기세는 아스날이 우세했다. 미켈 아르테타 체제의 아스날은 좋은 모습을 보이며, 33라운드까지 맨시티를 압도하며 정말 우승에 한 발자국 가까워졌다. 하지만, 뒷심이 아스날의 발목을 붙잡았다. 스쿼드의 뎁스가 얇은 만큼, 시즌이 끝을 향해 달려가자 선수들의 체력도 끝이 난 것처럼 3연속 무승을 기록하고, 맨시티와 2경기에서 전패를 하며, 충격적으로 노팅엄 포레스트에게도 0-1로 패하며 맨시티에게 1위를 내주고 자멸했다. 결국 맨시티는 프리미어리그 3연패라는 대기록을 세웠고, 새로운 스타인 엘링 홀란드의 등장은 맨시티의 미래를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 현재 아직 챔피언스리그 결승전과 FA컵 결승이 남아있기 떄문에, 맨시티는 현재 트레블을 노리고 있다. 맨시티의 감독인 펩 과르디올라는 스카이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맨시티가 트레블을 달성한다면 그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펩은 고민도 하지 않고 '토트넘 원정에서 득점하는 것'이라는  농담 섞인 어조를 통해 선수단의 분위기를 풀어주려는 모습을 보였다. 


토트넘의 몰락도 많은 충격을 줬다. 이번 시즌 안토니오 콘테 전 감독의 경질 이후 3번의 감독을 교체할 정도로 어수선한 분위기였던 토트넘은 결국 유럽대항전 진출 실패라는 오명을 남겼다. 에릭 다이어의 수비 불안으로 인해 많은 승점을 놓친 토트넘은 초반 공격진의 부진도 승점을 놓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초반 페리시치와 손흥민의 호흡은 말 그대로 최악이었다. 서로의 역할이 겹치며 두 선수의 장점을 모두 하락시키는 역할을 초래했다. 시즌 말미에 이 문제가 조금 해결이 돼서 손흥민은 7시즌 연속 공격포인트 20개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토트넘에서 가장 빛이 난 건 바로 해리 케인이다. 이번 시즌 리그 30골을 넣으며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줬지만, 팀 자체는 8위로 실패했고, 개인적으로도 엘링 홀란드의 36골 기록에 미치지 못해 득점왕도 놓친 매우 아쉬운 시즌이었다. 


강등권 경쟁도 매우 치열했다. 동화의 주인공 레스터 시티와 EPL 출범 이후 단 한 번도 강등을 당하지 않았던 에버튼이 최종전까지 강등 경쟁을 했기 때문이다.  레스터 시티는 브랜던 로저스 전 감독의 부진으로 팀이 몰락해가던 중 딘 스미스를 새로운 감독으로 선임해 부활을 꿈꿨다. 하지만, 약팀에게 승리를 못하고, 거의 모든 경기를 패할 정도로 안 좋은 경기력을 보였다. 에버튼 역시 마찬가지였다. 에버튼은 프랭크 램파드 전 감독을 경질하고, 과거 번리에서 끈적한 늪 축구를 선보였던 션 다이치 감독을 선임해 단단한 수비력을 바탕으로 승점을 따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거듭된 실점으로 에버튼 역시 강등을 당할 위기에 직면했다. 37라운드까지 레스터의 승점은 31, 에버튼의 승점은 33이었기 때문에, 최종전을 지켜봐야 했다. 결국 최종전 레스터 시티는 분전해서 웨스트 햄을 2-1로 잡아냈지만, 에버튼 역시 두쿠레의 원더골로 본머스를 1-0으로 제압해 잔류에 성공했다. 레스터 시티는 2015-16시즌 EPL 우승과 2020-21시즌 FA컵 우승을 하는 등 8년 간 엄청난 구단의 역사를 써냈다. 하지만, 동화는 끝났다. 이제 다시 2부로 내려가야만 한다.


다가올 2023-24시즌엔 레스터 시티, 리즈 유나이티드, 사우스햄튼은 2부로 떨어지고, 번리, 셰필드 유나이티드, 루튼 타운이 프리미어리그에 합류한다. 챔피언스리그는 맨체스터 시티, 아스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뉴캐슬 유나이티드가 참가하고, 유로파리그는 리버풀, 브라이튼이 참가하고, 컨퍼런스 리그는 아스톤 빌라가 참가한다. 변수가 많았던 이번 시즌은 이렇게 마치게 됐다. 다음 시즌에 더욱 흥미진진한 EPL이 될 것으로 보인다.

pc 배너기사보기 2 우리가 작성한 기사 하단에만 (898X100) 타사이트도 노출
Copyrights ⓒ 미디어유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민준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당산SKV1 타워 지식산업센터
[청소년을 위한 고민상담소] 건강이 최우선!
사)안견 기념 사업회
제1회 대한민국 빛고을미술대전 한국문화예술연합회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을 나오면서 한 말은? 파고다(?)
부평씨에스씨티 #상가 #초역세권 #병원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박지후⭐
[24.04.13.] 제2대 종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현장 #대한민국청소..
[24.04.13.] 제9대 관악구 청소년 자치의회 발대식 현장 #대한민..
#푸른문학사 이은별 대표님 시집 꽃빛스치는 바람
엥? 금일이면 금요일까지 아니에요???
#서울송파맛집 #분위기맛집 완도산회송파별관추천
씨씨투어 여행기자단교육
광주라이브커머스 쇼핑호스트 JKL클래스아카데미 정소영 박창우 뷰티 액티브..
나주대 라이브커머스복지과MT 전국최초신설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 주거브랜드 - 오목천역 더 리브 아파트
#류재엽 시인#류재엽 시인 볼테르의 꽈배기#푸른문학 류재엽 시인#류재엽#..
#푸른문학 지소하 시인 우연처럼 뜬금없이#지소하 시인#박영희(지소하)시인..
박명옥 시조시인 나비효과 #푸른문학 박명옥 시조시인 시집 나비효과#박명옥..
우제 김경원 시인 시집 별청소부 #푸른문학 김경원 시인#김경원 시인#김경..
#하이네 사랑詩 송영택 옮김 #푸른문학사 출판#편집 위원 김화수 정기상
이정희 시인 제3시집 연둣빛 사랑 푸른문학 시인 자문위원
이정희 시인 시집 내 마음의 노래#이정희 시인#이정희 시집 어느날 바람결..
2024년 4월 6일
#전상중 제독 시집 포말에 얽힌 사연들 #전상중 시인#전상중 전)해군제독..
윤번웅 시인 시집: 나의 인생길 죽암 윤번웅 시인
김년균 시인,사랑을 말하다, 김년균 시인 푸른문학 고문,김년균 한국문인협..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김노은⭐
유튜브 NEWS 더보기

월간openARTs 프로젝트 Inner narture 알림 - 복합문화예술공간 머지(Anu naran)

당산SKV1 youtube L

한국IT산업뉴스 라이브 정읍마벨헤어 국가기능이미용장 박진숙원장 인터뷰

한국IT산업뉴스 라이브 건행AI부동산공안중개사 인터뷰

2024년 4월 23일

키코픽쳐스

루카스 박수복 예술가

박수복 화백, 안견기념사업회 3대 이사장 취임| TJB 대전·세종·충남뉴스

2025 APEC 정상회의는 반드시 경주에서

정주갑 300용사 부흥단 대표총재_제2회 300용사 부흥단 뉴욕 햇불 기도회

광주송정역세권 송정역시장 케이미디어스튜디오

고장난 피아노 a broken piano

부평씨에스씨티

[GPTs챗봇] 팔리는 상세페이지기획 고수 슈어짱(SURE JJANG) GPTs 활용 사례

체지방감소 다이어트건강식품 와사비잎추출물정 효과

How to make Amazing size Kimbap Gimbap - Korean street food ...

Gimbap만 알고 "떡튀순"는 모르는 칭구들에게 국가권력급 K-분식 소개합니다|파브리맛집_시장분식

한국에 귀국하고 꼭 가고 싶었던 맛집 방문!

■ 헤라 한 Donde lieta uscì 《행복했던 시절이여, 안녕》(OPERA"La bohème "중) ...

[VLOG] 우리나라에 이런 곳이? /전기차로 모든 게 가능해진 캠핑/ Soloc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