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프랑스에서 반려견 첫 감염.. 왜?

사람-동물 다 감염, 전파... 체액 묻은 침대 시트도 위험

프랑스에서 감염자 2명과 함께 사는 반려견이 원숭이두창에 확진됐다. 반려견 첫 감염 사례다. [사진=게티이미지]

반려견이 ‘원숭이두창’(Monkeypox)에 감염된 첫 사례가 나왔다. 프랑스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자 2명과 함께 사는 반려견이다.

프랑스 파리 거주 44세, 27세 남성이 지난 6월 원숭이두창 확진 판정을 받은 12일 뒤 이들의 반려견 역시 항문 궤양 등의 증상을 보여 검진을 의뢰한 결과,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특히 바이러스의 유전자 배열이 2명의 남성들과 100% 일치했다.

반려견은 주인과 침대를 같이 사용한 시간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먼저 감염된 남성들의 병변이나 체액이 침대 시트에 묻어 반려견의 피부 점막에 닿으면서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 원숭이두창이 전 세계 확진자는 3만5032명(12일 현재)으로 급증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프랑스 내 확진자는 2663명이다.

원숭이두창은 동물과 사람이 함께 감염되고 옮기는 인수공통 감염병이다. 감염된 원숭이, 다람쥐 등 동물과의 직접 접촉이나 환자의 혈액,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이 피부 상처 또는 점막에 닿으면 감염될 수 있다. 혈액이나 체액이 묻은 옷, 침구류, 바늘 등을 통해서도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전문가들은 원숭이두창 감염 위험이 높은 곳에선 반려견 등 반려동물들을 격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원숭이두창은 여성, 어린이 감염자도 점차 늘고 있어 세계 각국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독일에서는 4세 어린이 확진자도 나왔다. 보건 당국은 가정 내 감염이 증가하는 것을 우려해 고위험군은 가족들과 접촉할 때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원숭이두창 명칭이 낙인과 차별을 떠올린다며 새 이름을 공모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WHO가 일방적으로 병명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대중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새 이름을 찾겠다는 것이다. WHO는 질병 명칭이 특정 문화, 사회, 국가, 지역, 직업 등에 불쾌감을 주는 것을 피하고 여행, 무역, 관광, 동물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