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궁극의 라떼는… ‘NBA 2K23’ 조던 챌린지가 보여주는 놀라운 고증

조회수 17292 | 루리웹 | 입력 2022.08.11 (23:10:00)
[기사 본문]

NBA 슈퍼 스타 마이클 조던이 그의 상징적인 등번호 23과 함께 돌아왔다. 2K는 오는 9월 9일 출시되는 ‘NBA 2K23’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마이클 조던으로 장식함은 물론, 그의 전설적인 커리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조던 챌린지를 부활시켰다. 조던이 ‘NBA 2K’ 커버에 선 건 ‘2K11’, ‘2K12’, ‘2K16’에 이어 네 번째이며 조던 챌린지 지원은 ‘2K11’ 이후 무려 12년 만이다.

 

 

1963년 뉴욕 브루클린 출생인 마이클 조던은 고교 시절 이미 두각을 나타내어 UNC(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최고의 선수로 뛰었고, 1984년 시카고 불스에 지명되어 2003년 워싱턴 위저즈서 선수 생활을 마무리하기까지 수많은 명경기를 남겼다. NBA 올스타 14회, 기아 NBA MVP 5회, NBA 월드 챔피언 6회라는 대기록은 물론 네이스미스 농구 명예의 전당에서 그의 이름을 찾아볼 수 있다. 조던은 존재 자체로 NBA를 세계적인 현상으로 만들고 농구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NBA 2K11’에서 첫 선을 보인 조던 챌린지는 NBA 팬들이 마이클 조던의 커리어에서 가장 좋아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을 포착한 획기적인 게임 모드였다. 총 10개의 명경기를 통해 당대 NBA를 뒤흔든 조던의 플레이를 직접 재현해볼 수 있었다. 그로부터 12년이 지나, 대학 시절부터 NBA 정상에 오르기까지 전설적 여정을 ‘NBA 2K23’서 다시금 확인할 기회가 찾아왔다.


img/22/08/11/1828d0818744c329e.jpg


비주얼컨셉 개발 부사장 에릭 보에니쉬(Erick Boenisch)는 “나는 80년대 LA에서 카림 압둘자바, 매직 존슨, 제임스 워디 등의 경기를 보며 NBA를 향한 열성적인 팬으로 자랐다. 조던 챌린지를 개발한다는 건 나에게 무척 영광스러운 일이고, 새로운 세대의 NBA 팬덤에게 역대 최고의 NBA 선수를 소개할 소중한 기회이기도 하다. 오늘날 NBA 코어 팬덤은 마이클 조던 전성기 때 태어나지도 않았다. 그들은 조던의 명경기를 직관할 기회가 없었다. 모쪼록 여러분이 ‘NBA 2K23’ 조던 챌린지를 통해 NBA 황금기를 느낄 수 있도록, 비용을 아끼지 않고 최상이 완성도를 추구했다”고 조던 챌린지의 취지를 소개했다.


물론 단순히 신세대 NBA 팬덤에게 마이클 조던이 얼마나 위대한 선수인지 보여주고자 조던 챌린지를 부활시킨 건 아니다. ‘2K11’로부터 12년이 흐르는 동안 시리즈는 큰 발전을 이뤘다. 그사이 거치형 콘솔도 2세대가 지나갔다. 새로운 그래픽, 새로운 애니메이션, 새로운 스토리텔링 방법론이 탄생했다. 이에 비주얼컨셉은 ‘2K11’에서 선보였던 조던 챌린지 10개를 완전히 새롭게 제작하는 한편 5개를 추가하여 총 15개 명경기를 ‘NBA 2K23’으로 재현했다.

 

img/22/08/11/1828d094e464c329e.jpg

 

그렇다면 조던 챌린지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뀌었을까. 핵심은 ‘고증’이다. 일단 보여지는 화면부터 다른데, 80년대와 90년대 시청 환경에 맞춘 화면 필터가 추가된다. 80년대 경기 장면은 마치 고물 브라운관 TV 마냥 이따금씩 정전기로 떨리고 모서리는 시커멓다. 90년데 경기 장면도 색 강도와 포화도가 지금과 딴판이다. 심지어 조던 챌린지 중 82년도 대학리그 결승전은 화면이 무척 조촐한데, 프로 경기가 아니었던 만큼 딱 그 정도로 중계했기 때문이다.(※ 스크린샷에서 이러한 필터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80년대와 90년대는 경기장 풍광과 중계 스타일이 다르다. 일례로 1986년 보스턴 셀틱스와 플레이오프 결착에 나설 때, 경기장을 둘러싼 광고 속 기업 로고는 정확히 당시 디자인이다. 해설은 애틀랜타 호크스 수석 코치로 마이클 조던을 맞상대했던 작은 거인 마이크 프라텔로가 직접 녹음하여 그 시절 감성을 살렸다. 마이클 조던을 간드러지게 소개하기로 유명했던(그러다 해고당한) 아나운서 레이 클레이도 본인 목소리를 그대로 담았다.


img/22/08/11/1828d0a534b4c329e.jpg


여기서 끝이 아니다. 농구 그 자체가 지난 40년간 많은 변화를 겪었다. 조던 챌린지는 그저 옛 팀과 유니폼이 등장할 뿐인 겉모습이 전부인 모드가 아니다. 조던 챌린지 경기 하나하나가 마치 NBA 역사를 관통하는 시간 여행처럼 느껴지도록 해당 시대에 맞는 스카우트, 연구 및 주요 게임 플레이를 구현했다. 실제로 그 시절 코트에서 뛰던 그대로 말이다.


한 가지 좋은 예는 경기 속도다. 조던 시대의 NBA는 전체적인 속도가 지금보다 훨씬 느렸다. 80년대 경기는 포스트와 미드레인지 게임에 보다 집중됐다. 이는 슬라이더 설정, AI, 경향 및 시대에 맞춤화된 플레이북을 통해 재현된다. 또한 1980년대에 대한 트랜지션 게임도 수정됐다. 오늘날 NBA에서 볼 수 있는 3인 플레이와 달리 더 좁은 트랜지션 레인과 수적으로 우세한 방식으로 보다 많은 선수가 골대로 이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img/22/08/11/1828d0a060b4c329e.jpg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코칭 마인드의 세트도 실행할 수 있다. 잭 램지, 휴비 브라운, 딕 모타, 레니 위킨스, 필 잭슨, 제리 슬론, 릭 아델만 등과 같은 명코치가 즐비하다. 수비에서는 조던이 도미니크 윌킨스와 경기할 때 슛아웃 챌린지서 서로 득점하려 들도록 매치업 로직을 구성했다. 혹은 더 복잡한 크로스 매치도 넣었는데, 캐벌리어스와 경기에선 윈스턴 베넷이 조던을, 조던은 크레이그 엘료를, 엘료는 스코티 피펜을, 피펜은 베넷을 수비한다. 충분히 높은 효율성으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면 엘료는 결국 조던의 수비 책임을 맡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80, 90년대의 농구는 무척 육체적이었다. 이는 플로어 게임과 페인트에서 정확하게 묘사된다. 손으로 확인하고 세게 치는 바디 업은 오늘날과 비교할 때 일대일 승부에 완전히 다른 느낌을 준다. 또한 모든 규칙(불법 수비와 같은)이 각 특정 게임에 대해 정확히 표시된다. 특히 ‘배드 보이즈' 피스톤즈를 상대하는 건 올드스쿨 농구의 투지를 느끼는 가장 확실한 예다. 피스톤즈가 조던을 억제하고자 고안했던 악명높은 수비 전략 ‘조던 룰'을 직접 맛보게 될 것이다.


img/22/08/11/1828d0a25cd4c329e.jpg


‘2K23’ 조던 챌린지의 가장 큰 발전상은 시그니처 스타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직 존슨은 그의 시그니처 노룩 패스를 보여주며 많은 위대한 선수들이 완전히 새로운 점프 샷, 레이업 및 덩크 패키지를 보유했다. 또한 드리블 무브 세트와 피니셔 무브도 고증을 중시했는데, 가령 '쉐임갓' 크로스오버나 유로 스텝 레이업 등은 조던 시대에 없었기에 제외됐다.


물론 조던 챌린지는 모두가 기억하는 중요한 순간을 포착하지 않고는 성립될 수 없다. 포틀랜드를 상대로 시전한 조던의 전설적인 슈러그, 1997년 파이널 플루(독감) 게임, 더 샷 오버 엘료, 그리고 브리온 러셀이 그의 마지막 우승을 차지하기까지. 심지어 조던이 대학팀을 졸업하며 머리를 깎고 ‘배드 보이즈’를 상대로 근육을 키우는 등의 신체 변화도 재현했다.


img/22/08/11/1828d0abf164c329e.jpg


만약 게임 플레이만으로 조던에 대해 알기 어렵다면 더 상세한 자료가 여기 있다. 15개 경기 각각에는 그것이 왜 특별한지 해설해줄 당대 유명인사와의 인터뷰가 수록됐다. 슈러그 경기의 코트사이드 해설자였던 마브 앨버트, 88년 시카고 올스타 게임의 호적수였던 카림 압둘자바, ‘배드 보이즈’ 데니스 로드만, 라스트 댄스의 헤드코치 필 잭슨 등 NBA 황금기를 풍미한 열다섯 명의 관계자가 마이클 조던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줄 터이다.


‘2K23’ 조던 챌린지는 ‘2K11’과 마찬가지로 경기당 세 개의 목표가 존재한다.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별을 하나씩 얻으며, 총 45개 가운데 40개를 수집하면 마이 팀 및 마이 커리어 모드에서 사용 가능한 고유한 보상이 해금된다. 만약 조던 UNC 저지를 입고 도시와 동네를 돌아다니고 싶다면,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곳은 조던 챌린지 뿐임을 기억하자.

 

다음은 비주얼컨셉 개발 부사장 에릭 보에니쉬, 게임플레이 디렉터 마이크 왕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img/22/08/11/1828d0e162a4c329e.jpg

비주얼컨셉 개발 부사장 에릭 보에니쉬(좌), 게임플레이 디렉터 마이크 왕(우)

 

● 조던이 은퇴하고 20년이 흘렀다. 그를 신세대 팬들에게 어떻게 소개할 계획인가


: 굉장히 많이 고민한 지점이다. 신세대 팬들 중에는 마이클 조던을 잘 모르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마이클 조던과 같은 시대를 경험한 팀 동료, 호적수, 감독, 해설자까지 열다섯 명의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수록했다. 그들의 목소리로 왜 이 경기를 선택했는지, 왜 조던의 커리어가 그토록 특별한지, 그가 NBA에 어떤 족적을 남겼는지 듣는다면 훨씬 더 공감될 것이다.


● 혹시 마이클 조던도 직접 참여했나. 그리고 15개 경기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했나


: 마이클 조던도 이런 작업이 진행된다는 건 알고 있다. 여러 관계자와 인터뷰한다는 것도 전달했고. 그리고 경기 선정은 15개가 아니라 50개라도 충분히 만들 정도로 선택지가 많았다. 그 중에서도 이 15개 경기를 선정한 건,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대표팀서 우승골을 쏘아 올리던 순간부터 마침내 시카고 불스에서 마지막 슛을 날리던 순간까지 마이클 조던이 코트를 누볐던 그 시대를 가장 잘 풀어낼 수 있는 유의미한 순간들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 조던 챌린지이니 조던으로만 뛸 수 있나. 그를 상대했던 팀의 입장이 되어볼 순 없나


: 조던 챌린지는 마이클 조던과 그의 팀을 조명한다. 그게 꼭 시카고 불스라는 건 아니다. 82년 경기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대표팀으로 뛰니까. 물론 조던 외에 다른 팀원도 조작할 수 있지만, 어쨌든 조던이 속한 팀이어야 한다. 그게 조던의 커리어를 체험하기에 가장 좋은 방식일 것이다.


● 80, 90년대 방송 필터를 끌 수 있나. 혹은 다른 모드에서 그 필터를 사용해도 되나


: 그 필터를 개발할 때 80, 90년대 농구 중계가 어떻게 보였는지 정확히 재현하려고 정말 애썼다. 그렇지만 그런 느낌이 싫다면 필터도 끄는 게 가능하다. 다른 모드에서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지는… 좀 더 두고 보도록 하자.


● 금번 ‘NBA 2K23’ 조던 챌린지를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나


: 가장 어려운 부분은 과연 어디까지 구현하느냐는 것이었다. 만약 우리가 그저 경기 15개를 늘어놓고 몇 가지 챌린지 요소만 추가했어도 별 문제는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열정적인 NBA 팬이고 우리 팬들에 대한 애정도 무척 크다. 여러분이 조던 챌린지를 통해 최대한 풍부한 경험을 하길 바랐다. 그래서 예산을 일절 아끼지 않고 조던 팬이 기대할만한 디테일이라면 다 집어넣었다. 그래픽이든 게임플레이든 마치 그 시절 조던처럼 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존 스탁턴, 칼 말론, 숀 캠프, 도미니크 윌킨스 등 조던을 상대한 선수들을 그대로 구현하고 당시 감독과 해설가는 물론 카림 압둘자바까지 찾아가 인터뷰했다. ‘NBA 2K23’ 조던 챌린지는 한마디로 전세계 NBA 팬들에게 보내는 우리의 러브레터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극복할 수 없는 현실적인 장벽이 있었을 법한데


: 아니, 그런 건 없었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솔직히 우리도 조던 챌린지를 준비하며 여러 현실적인 장벽에 부딪힐까 걱정스러웠다. 가령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대표팀을 구현하고 싶은데 허락을 받기 어려울 듯했다. 그런데 막상 대학에 찾아가서 자초지정을 설명했더니 의외로 무척 긍정적이더라. 열다섯 명의 관계자도 인터뷰를 부탁했더니 모두 흔쾌히 찾아와주었다. 조던 시대의 NBA 총재였던 故데이비드 스턴을 재현하는데 NBA에서 도움을 주기도 했다. 이처럼 모든 이들이 적극 협조해준 덕분에 ‘NBA 2K23’ 조던 챌린지를 완성할 수 있었다.



‘NBA 2K23’ 조던 챌린지 15개 경기 디테일(눌러서 펼침)※ 'NBA 2K23' 조던 챌린지 15개 경기 디테일이 펼쳐진 상태입니다.


1. 82년 내셔널 챔피언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vs 조지타운 대학


1982년 내셔널 챔피언십은 미래 명예의 전당, 전설적인 매치업, 마이클 조던의 클러치 유전자를 처음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0초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62-61로 패한 타르힐 1학년 MJ는 규정시간 15초를 남겨두고 선제 점프슛으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신입생뿐만 아니라 많은 선수들이 전국 선수권 대회의 밝은 빛과 강렬함 아래 폴드했지만 23위는 아니었습니다. 1982년 내셔널 챔피언십의 마법을 재현하여 조던의 첫 번째 상징적인 샷을 경험하세요.


2. 1984년 미국 대표팀 농구 스크리미지


67,596명의 팬들이 1984년 후지어 돔으로 내려와 마이클 조던이 이끄는 미국 올림픽 팀이 매직 존슨 및 NBA 올스타와 맞붙으면서 NBA 거물 간의 충돌을 목격했습니다. 래리 버드, 케빈 맥헤일, 아이시아 토마스 등의 NBA 전설이 등장하는 게임에서 조던은 신인으로서 자신이 게임에서 가장 위대한 스타들을 물리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3. 86년 동부 콘퍼런스 1라운드, 2차전


마이클 조던의 두 번째 NBA 플레이오프 시리즈에서 당시 22세의 가드는 강력한 보스턴 셀틱스를 상대로 엄청난 균형을 보여주었습니다. MJ의 2차전은 전설적인 경기이며, 래리 버드와 팀을 63포인트 폭발로 이끌었습니다. 조던은 수비할 수 없을 정도로 우뚝 솟은 수비수들 사이에서 곡예적인 레이업을 했고 점프 슛 이후에 점프 슛을 성공시켰습니다. NBA 2K23에서 조던의 역사적인 공세를 다시금 발휘하세요.


4. 88년 NBA 올스타 경기


29분 밖에 뛰지 못했지만 마이클 조던은 0.739의 필드 골 비율과 40득점으로 모든 득점자들을 이끌었습니다. 매직 존슨, 제임스 워시, 하킴 올라주원, 카림 압둘 자바르 등, 서부 컨퍼런스 올스타의 스택 라인업을 상대로 농구 황제로서 코트를 장악하세요.


5. 89년 동부 콘퍼런스 1라운드, 5차전


엘리미네이션 게임은 '클러치 플레이어'로 자신을 확립하려는 모든 경쟁자에게 궁극적인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시카고 불스와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가 2-2로 동점을 이루며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5차전에서 조던의 멋진 경기를 위한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출신인 그는 44득점, 9리바운드, 6어시스트를 캐벌리어스에 먹이고 팀에 1점 차 승리를 안겨주었습니다. 조던의 다양한 기술을 보여주고 클리브랜드의 플레이오프 희망을 깨세요.


6. 90년 시카고 불스의 애틀랜타 호크스


조던의 꼭 봐야 할 많은 결투를 떠올리면 도미니크 윌킨스와의 전투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애틀랜타 호크스 역사상 최고의 플레이메이커 중 한 명을 상대로 조던은 45경기에서 평균 31.6득점, 7.1리바운드, 6.2어시스트를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윌킨스는 그의 커리어에서 마이클 조던을 상대로 평균 29.8득점, 6.8리바운드를 기록했습니다. 듀오가 맞붙었을 때 이는 헤비급 타이틀 매치였으며 조던 챌린지에서 이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7. 90년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에서의 시카고 불스


조던의 최고의 경기 중 일부는 캐벌리어스를 상대로 했지만 그의 69점 경기보다 더 인상적인 경기는 없었습니다. 50분 동안 조던은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에서 마스터클래스를 선보였고, 득점과 리바운드 18개로 커리어 하이로 경기를 마무리했습니다. 조던은 23개의 자유투 시도 중 21개를 성공시키면서 23개의 필드 골을 기록하고 지속적으로 점프 슛을 성공시켰습니다. 그의 역사적인 경기를 재현하여 리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를 경험하세요.


8. 90년 동부 콘퍼런스 파이널, 3차전


90년대 초 시카고 불스와 디트로이트 피스톤즈 사이에는 아무런 우호 관계가 없었을뿐더러, 그들의 라이벌 관계는 1989년 동부 컨퍼런스 파이널 3차전에서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ECF 시리즈가 1-1 동점인 상황에서 조던은 46점 득점과 5개의 스틸을 추가하여 그가 아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팀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동부 컨퍼런스 헤비급 전투에서 시카고 관중 앞에 활약을 선보이세요.


9. 91년 NBA 파이널, 5차전


마침내 조던은 매직 존슨이 이끄는 쇼타임 레이커스를 꺾고 첫 래리 오브라이언 트로피를 들어올렸습니다. 6년 동안 조던은 최선을 다했음에도 탐나는 챔피언십 트로피를 놓쳤습니다. 당시 27세의 슈팅 가드는 명예의 전당 재능으로 가득 찬 팀을 꺾고 자신에게 가해진 높은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깃발과 색종이 조각이 발에 떨어지는 동안 각광을 받으세요.


10. 92년 NBA 파이널, 1차전


조던이 첫 번째 타이틀을 획득한 후, 그는 더 많은 링에 대한 끝없는 갈망을 키웠습니다. 두 번째 연속 NBA 파이널에서 조던은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를 상대로 일찌감치 분위기를 조성했고 전반전이 끝날 때까지 경기를 손에 쥘 수 없었습니다. MJ는 39점으로 모든 득점원을 이끌었고 불스의 33점 폭발 승리의 주요 기여자 역할을 했습니다.


11. 95년 뉴욕 닉스의 시카고 불스


전 대학 경쟁자들이 이번에는 농구의 메카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다시 한번 맞붙었습니다. 그들의 힘이 절정에 달했을 때, 조던과 패트릭 유잉은 물리적 결투에서 바스켓과 팔꿈치를 교환하면서 관중들에게 돈의 가치를 주었습니다. 융의 36점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이 팀을 이기기에 충분하지만 조던의 55점은 극복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조던의 위대함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며, 여러분이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12. 96년 NBA 파이널, 6차전


마이클 조던의 네 번째 챔피언십 타이틀은 틀림없이 그의 가장 힘든 테스트였습니다. '글러브'라고도 알려진 록다운 수비수인 게리 페이튼이 있는 시애틀 슈퍼소닉스 스쿼드를 상대하면서 모든 소유물이 쟁탈전이었습니다. 페이튼은 시리즈 전반에 걸쳐 조던을 질식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6번째 게임에서 그를 0.263 필드 골 비율로 성공적으로 제한했지만 이 공격적인 암살자는 슈퍼소닉스의 챔피언십 계획을 좌절시킬 방법을 찾았습니다. 강력한 적과의 가혹한 전투에서 타이틀을 획득하기 위해 깊이 파고드세요.


13. 97년 NBA 파이널, 5차전


독감에 걸리고 무너질 위기에 처한 마이클 조던은 유타 재즈를 상대로 44분 17초 동안 질병과 피로와 싸웠습니다. 유명한 '플루 게임'은 전설적이며 농구 선수로서 조던의 최고의 순간 중 하나로 널리 간주됩니다. 불스는 5차전 초반에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에 처해 한 지점에서 16점 차로 뒤쳐졌습니다. 여하튼, 조던은 그의 팀을 눈에 띄는 거리 내에서 역전시킬 수 있었고 결국 승리를 확보했습니다. 시계가 더블 제로를 쳤을 때 조던은 38득점 7리바운드 5어시스트 3스틸을 기록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코트에 두고 갔습니다.


14. 97년 시카고 불스 vs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


코비 브라이언트는 마이클 조던의 스웩과 자신감 넘치는 분위기로 NBA에 입성했지만 그가 MJ의 왕위 계승자인지는 두고 볼 일이었죠. 조던을 우상화하며 자란 브라이언트는 자신이 횃불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시종일관 자신의 우상에게 다가갔습니다. 로어 메리온 고등학교의 산실은 MJ와 불스를 상대로 33점을 득점했지만 조던의 36점은 그가 여전히 최고를 차지하고 있음을 상기시켜줍니다. 유망한 브라이언트에게 압도적인 승리로 가는 길을 몇 가지 가르쳐 주세요.


15. 98년 NBA 파이널, 6차전


유타 재즈와 시카고 불스는 1997년 NBA 파이널 매치업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1998년에 다시 시작했습니다. 시리즈의 한 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는 5점 이하로 결정되어 극적인 마무리를 만들었으며 6차전이 절정의 크레센도 역할을 했습니다. 조던은 브리온 러셀이 치명적인 크로스오버로 레인을 미끄러지게 하고 경기가 5초 남은 순간 바스켓을 강타시키며 45득점을 해냈고, 자신의 유산을 공고히 함과 동시에 6번째 챔피언십 타이틀을 확보했습니다. 마지막 순간의 마법을 되찾고 조던의 가장 위대한 업적을 기념하세요.


NBA 2K23의 모든 버전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조던 챌린지를 빨리 만나보세요! 마이클 조던의 커리어에 대한 이 결정적인 이야기는 개발 팀의 열정적인 프로젝트였습니다. NBA를 오늘날의 모습으로 만든 중요한 인물을 기리는 것은 비주얼컨셉 모두에게 큰 특권입니다. 저희가 즐겁게 조던 챌린지를 만든 만큼 여러분도 조던 챌린지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하드우드에서 뵙겠습니다!

-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NBA 2K23

기     종

PC/PS4/XBOX ONE/SWITCH/PS5/XSX

발 매 일

2022년 9월 9일

장     르

스포츠, 농구

가     격

제 작 사

비주얼컨셉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32
1
 댓글


(IP보기클릭)220.94.***.***

BEST
조던은 그렇다쳐도 그 당시 활약했던 다른 선수들은 얼굴이 너무 이상함. 존 스탁턴이나 백인 선수들.
22.08.12 04:46

(IP보기클릭)61.99.***.***

BEST
2023년 2K23 조던이 빠질수없는 시리즈 넘버긴하다 ㅋ
22.08.14 10:52

(IP보기클릭)121.175.***.***

마이클조던 !! ㅇㅁㅇ!!
22.08.11 23:50

(IP보기클릭)220.94.***.***

BEST
조던은 그렇다쳐도 그 당시 활약했던 다른 선수들은 얼굴이 너무 이상함. 존 스탁턴이나 백인 선수들.
22.08.12 04:46

(IP보기클릭)121.153.***.***

게임패스에 바로 올라오나요?
22.08.12 08:23

(IP보기클릭)218.158.***.***

조던 이제 시리즈마다 나오네
22.08.12 10:50

(IP보기클릭)168.126.***.***

애플아케이드로도 언젠가는 내주길
22.08.12 11:41

(IP보기클릭)121.175.***.***

쪼행님은 여윽시 ㄹㅈㄷ
22.08.12 12:10

(IP보기클릭)203.243.***.***

최근 10년간도 아니고 기아를 그시절 mvp어워드에 끼워넣는게 웃음포인트네
22.08.12 16:19

(IP보기클릭)125.136.***.***

겜패 기대한다!
22.08.12 20:45

(IP보기클릭)125.189.***.***

더쇼랑 마찬가지로 크게 바뀌는건 없는데 조던이라서 내가 사준다
22.08.12 21:07

(IP보기클릭)211.114.***.***

슬램덩크.. 농구대잔치 시절... 아 그립다..
22.08.13 06:03

(IP보기클릭)211.58.***.***

와 소름.. 필구각이다!
22.08.13 13:00

(IP보기클릭)49.143.***.***

한번도 돈 내고 산 적은 없는데 사고싶네.
22.08.13 21:26

(IP보기클릭)183.98.***.***

드디어 조던 혓바닥 부활인가?
22.08.13 23:15

(IP보기클릭)114.206.***.***

내 첫 nba 타이틀이 되겠군
22.08.14 07:25

(IP보기클릭)61.99.***.***

BEST
2023년 2K23 조던이 빠질수없는 시리즈 넘버긴하다 ㅋ
22.08.14 10:52

(IP보기클릭)121.173.***.***

PC는 구형 엔진이란게 트루?
22.08.14 18:25

(IP보기클릭)112.168.***.***

일반판 사도 조던 챌린지 할 수 있는 거죠 ?
22.08.14 19:50

(IP보기클릭)112.214.***.***

전설의 조던이 돌아오는군요
22.08.14 21:39

(IP보기클릭)211.34.***.***

요샌 NBA 관심이없어지다보니.. 조던처럼 전설 스타 나온지도 모르겟음 ㅋ
22.08.14 22:49

(IP보기클릭)211.198.***.***

"암 워킹 인 디 에어~" 이거 한 구절에 바로 소름 돋았습니다.
22.08.14 23:47

(IP보기클릭)39.7.***.***

일용 아범-586
아임 아이언맨 과 쌍벽을 이루는 소름 돋는 말... ㅎㅎ | 22.08.17 19:34 | | |

(IP보기클릭)175.192.***.***

별로 바뀐게 없는걸로 보이는건 나뿐인가? 저건 기껏해야 필터링 몇개 넣어놓고 게임 슬라이더 조절 정도로 다 해결되는걸로 보이는데
22.08.15 21:30

(IP보기클릭)59.6.***.***

루리웹-7366708487
뭐 사실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마사장 컨텐츠는 무시 못할거라.. | 22.08.16 08:31 | | |

(IP보기클릭)182.226.***.***

루리웹-7366708487
그래픽은 21에서 22넘어오면서 많이 좋아졌는데 그 그래픽 그대로 가져 가는거 같아요. 그 대신 마이클 조던 컨텐츠에 집중한 거 같네요. | 22.08.16 13:14 | | |

(IP보기클릭)165.132.***.***

루리웹-7366708487
정확히 보셨습니다. 달라진거 별로 없음. | 22.08.17 11:24 | | |

(IP보기클릭)59.31.***.***

조던3 시멘트인가보네 신발 얘기 하나도 없는게 신기
22.08.16 01:34

(IP보기클릭)125.179.***.***

조던챌린지 번역은 번역기로 돌렸나...
22.08.16 09:01

(IP보기클릭)182.226.***.***

pvp 컨텐츠 말고 솔로 플레이 주로하는 사람으로써 22 버젼 꽤 괜찮았는데 23버젼도 기대합니다. 특히나 조던 컨텐츠는 솔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감사한 소식 같아요.
22.08.16 14:19

(IP보기클릭)110.12.***.***

이건 스위치랑 플5 2개 사야겠다
22.08.17 07:35

(IP보기클릭)210.105.***.***

예전 농구게임 중 조던 중심의 게임은 michael jordan in flight 요고 생각나는데...찾아보니 1993년도 게임이네...ㅋㅋ
22.08.17 13:29

(IP보기클릭)39.7.***.***

느바는 2년에 한번만 질러서 20 다음에 22 질렀는데 흠...23도 사야하나..?
22.08.17 19:35

(IP보기클릭)220.78.***.***

내가 볼때에는 2K 농구 시리즈는 2K12 버전이 최고였다. 그때나 지금이나 10년이 지났는데도 발전한 것이 없다. 해마다 숫자를 바꾸어서 출시하는 스포츠 시리즈물들은 언제나 함정이 있다.
22.08.17 21:33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