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6·1지방선거 서부경남 기초단체장 대진표가 확정됐다.

 

 지난 14일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된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은 진주시장 선거 2명, 사천시장 선거 3명, 남해군수 선거 2명, 하동군수 선거 3명, 함양군수 선거 2명, 산청군수 선거 3명, 거창군수 선거 2명, 합천군수 선거 4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진주시장 선거,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맞대결

 

진주.jpg

더불어민주당 한경호, 국민의힘 조규일 후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진주시장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한경호(59) 후보와 국민의힘 조규일(57) 후보가 맞붙는다. 한경호 후보는 경남지사 권한대행을 지냈으며 조규일 후보는 현직 진주시장이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진주시장은 보수정당 후보가 줄곧 당선됐다. 지난 7회 지방선거 때 진주시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 등의 영향으로 자유한국당 조규일 당선인이 52.1%, 민주당 갈상돈 후보가 45.7%를 득표하며 민주당이 선전했다.

 지난 대선 때는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62.64%,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33.21%를 득표했다.

 

사천시장 선거, 민주당·국민의힘·무소속 3파전

사천.jpg

더불어민주당 황인성, 국민의힘 박동식, 무소속 차상돈 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사천시장 선거에는 더불어민주당 황인성(69) 후보와 국민의힘 박동식(64) 후보, 무소속 차상돈(64) 후보가 나선다.


 황인성 후보는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실 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박동식 후보는 전 경남도의회 의장이었고 차상돈 후보는 사천경찰서장을 지냈다.

 사천시는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62.88%,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32.98%를 득표했다.

 

남해군수 선거, 민주당·국민의힘 '리턴매치'

 

남해.jpg

더불어민주당 장충남, 국민의힘 박영일 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남해군수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장충남(59) 후보와 국민의힘 박영일(67) 후보가 맞대결을 펼친다. 두 후보는 지난 제7회 지방선거에서 한 차례 맞붙은 적이 있다. 4년 만의 재격돌이다.

 장충남 후보는 현직 남해군수이고 박영일 후보는 전직 남해군수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남해군수는 보수정당 후보 3명, 무소속 3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1명이 당선돼 당보다는 인물 위주로 선택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61.86%,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33.91%를 득표했다.

 

하동군수 선거, 민주당·국민의힘·무소속 3파전

 


하동.jpg

더불어민주당 강기태, 국민의힘 이정훈, 무소속 하승철 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하동군수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강기태(38) 후보와 국민의힘 이정훈(51) 후보, 무소속 하승철(57) 후보 간 3파전으로 치러진다. 하승철 후보는 국민의힘 소속이었지만 경선 배제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 출마했다.

강기태 후보는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맡고 있으며 이정훈 후보는 전직 경남도의원이다. 하승철 후보는 하동부군수를 지냈다.

하동군수 선거는 국민의힘 소속 현직 군수가 경선에서 패하면서 현직 프리미엄은 없는 상태다.

하동군은 역대 지방선거에서 하동군수는 보수정당 후보 6명, 무소속 후보 1명이 당선됐다.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59.95%,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35.44%를 득표했다.


함양군수 선거, 국민의힘·무소속 '리턴매치'

 

 

함양.jpg

국민의힘 서춘수, 무소속 진병영 후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함양군수 선거는 국민의힘 서춘수(71) 후보와 무소속 진병영(57) 후보가 맞대결을 벌인다. 서춘수 후보는 현직 함양군수고 진병영 후보는 경남도의원을 지냈다. 진병영 후보는 경선 배제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 출마했다.


 지난 제7회 지방선거에 이어 재격돌이다. 당시에는 서춘수 후보는 무소속이었고 진병영 후보는 자유한국당 후보였다. 서춘수 후보가 진병영 후보를 429표 차로 앞서 당선됐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함양군수는 새누리당 후보 1명, 열린우리당 후보 1명, 무소속 후보 5명이 당선됐다. 보수정당 후보로 공천되더라도 보수성향 무소속 후보에게 진 사례가 많았다.

산청군수 선거, 국민의힘·무소속 3파전

 

 

산청.jpg

국민의힘 이승화, 무소속 이병환, 무소속 허기도 후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산청군수 선거는 국민의힘 이승화(66) 후보와 무소속 이병환(58) 후보, 무소속 허기도(68) 후보 간 3파전으로 치러진다. 

이승화 후보는 산청군의회 의장을 지냈으며 이병환 후보는 국제인권기구 한국본부 부총재, 허기도 후보는 전직 산청군수다.


 이승화 후보와 허기도 후보는 제7회 지방선거에서 무소속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섰지만 자유한국당 이재근 후보에 패배한 후 4년 만에 재격돌이다.

 산청군수 선거는 이재근 군수가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현직 프리미엄이 없이 치러진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산청군수는 전통적으로 보수정당 후보가 대부분 당선됐다. 지난 대통령선거 때 산청군에서는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67.38%,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8.9%를 득표했다.
 

거창군수 선거, 국민의힘·무소속 맞대결

 

 

 

 

국민의힘 구인모, 무소속 이홍기 후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거창군수 선거는 국민의힘 구인모(62) 후보와 무소속 이홍기(63) 후보가 맞대결을 펼친다.

 구인모 후보는 현직 거창군수고 이홍기 후보는 전직 거창군수다. 이홍기 후보는 국민의힘 소속이었지만 경선 배제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 출마했다.

 거창군은 전통적으로 보수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거창군수는 보수정당 후보 6명, 보수성향 무소속 후보 1명이 당선됐다.

합천군수 선거, 민주당·국민의힘·무소속 4파전


합천.jpg

더불어민주당 김기태, 국민의힘 김윤철, 무소속 박경호, 무소속 배몽희 후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합천군수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김기태(60) 후보와 국민의힘 김윤철(57) 후보, 무소속 박경호(62) 후보, 무소속 배몽희(53) 후보 간 4파전으로 치러진다.

 

 김기태 후보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을 지냈으며 김윤철 후보는 경남도의원을 지냈다. 박경호 후보는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우회장을, 배몽희 후보는 합천군의회 의장을 지냈다.

 합천군수 선거는 국민의힘 소속 전임 군수가 낙마하면서 현직 프리미엄이 없이 치러진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합천군수 선거는 보수정당 후보 4명, 무소속 후보 3명이 당선될 만큼 보수 지지세가 강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41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6·1지방선거 서부경남 기초단체장 대진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