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사망자가 1만5천명을 넘어선 가운데 튀르키예로 급파된 대한민국 긴급구호대가 9일 오전(현지시간) 2세 여아와 여아의 부모등 총 4명을 구조했다.
 

 

구호대는 이날 오전 10시께 튀르키예 하타이주 안타키아 주거지의 무너진 5층 건물 사이에서 40세 마흐멧 씨와 2세 난 딸 루즈 양을 구조한데 이어 아내인 라와(35) 씨도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구호대 관계자는 먼저 구조된 부녀에 대해 "구조된 2명은 탈수 증세는 있으나 의식은 또렷한 상태"라며 "체온이 약간 낮지만, 전반적으로 건강 상태는 비교적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돌쟁이 아기는 구조했으나 이미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호대는 또한 이 건물에서 구조된 이들의 나머지 가족들에 대한 구조 작업을 진행 중이다. 건물 내에는 어린이 1~2명이 더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견과 함께 매몰된 이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들을 건물 밖으로 구출하기 위해 한시간 가량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장에서 병원 이송도 대기하고 있다.

추가 구조대가 현장에서 도착해서 구조된 부상자를 이송할 통로를 확보하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앞서, 외교부는 탐색 구조팀 중심으로 꾸려진 대한민국 긴급구호대가 이날 오전 6시 37분께 70대 중반 남성 생존자 한 명을 구조했다.

이 남성은 한국 긴급구호대가 구조한 첫 생존자로 의식이 있고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시 구조상황에 대해 "생존자가 소리를 냈고 우리 구호팀이 그 생존자가 있는 쪽으로 통로를 개척했다"며 "그 이후에는 생존자가 자력으로 접근해서 긴급구호대 도움을 받아 구조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현지 안타키아 지방정부가 "한국 긴급구호대가 빠른 시간 내에 성과를 거둬서 아주 기쁘다. 한국 긴급구호대의 활동을 통해 생존자가 계속 나왔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표명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구호대는 생존자를 구출한 곳에서 사망자 4명도 추가로 확인했다.

한국 긴급구호대는 튀르키예 측 요청에 따라 하타이주 안타키아를 구조 활동 지역으로 전날 선정했으며 이 지역 내 셀림 아나돌루 고등학교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했다.

정부 파견으로는 역대 최대규모인 이번 긴급구호대는 외교부 1명, 국방부 49명, 소방청 62명, KOICA 6명 등 총 118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튀르키예 측 요청에 따라 탐색 구조팀 중심으로 꾸려졌다.한국 긴급구호대는 17일까지 열흘간 긴급 수색 구조활동을 벌일 예정으로, 정부는 2차 구호대 파견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까지 파악된 한국 국민의 피해 상황은 없다.

외교부에 따르면 진앙 인근 지역을 여행 중이었던 우리 국민은 모두 다섯 명으로, 이중 3명은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했고 나머지 2명도 소재와 안전이 확인돼 조만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오후 이도훈 2차관 주재로 튀르키예 지진 피해 관련 긴급구호본부 회의를 개최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회의에서 튀르키예 현장 상황을 토대로 긴급구호대의 활동을 후방 지원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앞으로도 우리 긴급구호대의 활동을 지원해 나가고, 보다 효과적으로 정부와 민간 차원의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튀르키예와 더불어 지진 피해를 본 시리아에 대해서는 공식 외교관계를 맺지 않아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아직 유엔 측에서 지원 요청은 없었다며 "유엔 차원의 대시리아 지원을 위한 어필(요청)이 있게 되면 우리 정부가 지원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