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협약식이 끝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샘 크래프터 최고경영자, 정형락 사장, 제후석 부사장) ⓒ두산퓨얼셀
▲9일 협약식이 끝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샘 크래프터 최고경영자, 정형락 사장, 제후석 부사장) ⓒ두산퓨얼셀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두산퓨얼셀은 서울시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두산 자회사인 하이엑시엄과 남호주 주정부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형락 두산퓨얼셀 사장, 제후석 부사장, 샘 크래프터(Sam Crafter) 수소발전청 최고경영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3개 기관은 친환경 수소와 파생 제품 생산을 위한 기기 및 전문 지식 교류, 수소 수출 관련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 및 파트너십 개발, 미래 탈탄소 가속화를 위한 연구 파트너십 확보 및 프로젝트 수행, 친환경 수소 공급 및 활용 인프라 구축을 통한 내수 시장 개발 등을 추진한다.

남호주 주정부는 세계적인 친환경 선도 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2022년 기준 전체 전력생산량 중 약 68%인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100%로 높이겠다고 발표했다. 관련 인프라 확대를 위해 법안 제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남호주 주정부는 250MW 규모의 수전해 시설, 200MW 규모의 수소발전소, 수소저장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계획 및 일정을 수립했다.

정형락 두산퓨얼셀 사장은 “호주는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원이 풍부해 이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이 용이해 가격경쟁력도 높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호주에서의 수소 관련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