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사진=미 국무부)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사진=미 국무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개최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한 공개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제외한 국가들이 북한을 규탄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문제 논의를 위해 20일(현지시간) 개최한 공개회의에서 북한의 3월 16일 ICBM과 19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다고 VOA가 전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지난 2월 ICBM 발사를 언급하며 “여러 안보리 결의를 다시 위반한 이런 발사는 위협적이고 불안정하며 불법적일 뿐만 아니라 북한이 더 정교하고 위험한 무기 개발을 진전시키도록 만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임이사국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해 “안보리의 2개 이사국이 우리가 (북한에 대해) 침묵해야 한다고 믿는다”며 “안보리의 침묵은 효과가 없고, 북한 정권이 스스로 멈추기를 바라는 것도 소용없다”고 강조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 위기에 대응해 미국은 안보리의 조치를 반복적으로 제안”하고 “선의로 협상하겠다는 진지한 의도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위협에 대한 선의의 외교에 관여하는 것을 거부한 3개 유엔 회원국은 우리의 대화 제의를 계속 무시하고 있는 북한, 그리고 안보리를 방해함으로써 북한이 처벌받지 않고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도록 부추기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라고 덧붙였다.

겅솽 유엔주재 중국 부대사는 “2018년 북한은 안보의 대가로 핵무기를 포기하겠다는 긍정적인 계획을 세웠지만 미국은 행동 대 행동 원칙에 따라 선의로 반응하는 데 실패하며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회를 낭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다른 나라들은 올해 초부터 전략무기 배치 확대를 위해 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유례없는 대규모 연합 군사훈련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런 억제와 압박은 북한의 불안감을 더욱 고착화하고, 긴장을 높이는 상황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안나 에브스티그니바 러시아 부대사는 “중국과 러시아가 제안한 (북한) 인도주의 관련 결의안도 여전히 유효하다”며 “이 결의안 채택은 안보리가 한반도의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는 데 있어 의미 있고, 건설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2019년 안보리에 북한의 해산물과 의류 수출 금지 규정, 북한 노동자 송환 규정 폐지 등 제재 완화를 담은 한 결의안 초안을 제출한 뒤 매년 안보리 이사국들에 공유하고 있다.

관련국 자격으로 발언한 황준국 유엔주재 한국대사는 “우리는 북한이 존중받는 이 조직이 결정한 조치를 위반하며 1년 동안 기록적인 10번의 ICBM 발사를 감행한 것을 생생하게 목격했다”며 “북한의 지속적인 국제 의무 위반에 대해 안보리가 책임을 물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안보리 차원의 대응 조치는 나오지 않았지만 한국과 미국, 일본, 알바니아 등 10개 나라는 회의장 밖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공동성명은 “우리는 북한이 여러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고, 불법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포기할 것을 요구한다”고 명시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