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까지 77.2% 석면 제거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교육청은 오는 2026년까지 도내 유‧초‧중‧고등학교 건물에 있는 석면을 모두 제거한다고 1일 밝혔다.

충남교육청 전경.(사진=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 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석면’은 WHO(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한 유해물질로, 학교에서는 주로 교사동의 천장텍스에 사용되고 있다.

석면이 호흡기에 노출될 경우 석면폐증, 폐암, 악성중피종 등에 걸릴 위험성을 가지고 있어 환경부에서는 석면 건축물 책임자의 처벌 규정을 강화하는 등 철저한 관리를 의무화하기도 했다. 교육부에서는 2027년까지 제거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에는 2014년 기준 203만7176㎡의 석면이 조사됐다.

도교육청은 올해까지 157만2171㎡ 규모 77.2%의 석면을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남은 석면은 교육부가 제시한 기준연도보다 1년 앞당긴 2026년까지 연차적으로 제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994억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철 교육감은 “신속한 해체작업도 중요하지만, 작업 기준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인 만큼 학교 현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