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가 기획한 현대미술 전시 '비욘드 더 신'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가 기획한 현대미술 전시 '비욘드 더 신'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6.27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팬클럽 '아미'(ARMY)가 기획한 현대미술 전시 '비욘드 더 신'(Beyond the Scene) 이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서울 평창동 토탈미술관에서 열린다.

제3회 BTS 글로벌 학제간 학술대회(7월 14~16일·한국외국어대학교)와 연계한 특별전이다. 학술대회는 국제 BTS 연구 공동체(ISBS)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세미오시스 연구센터가 공동 주최한다.

전시 제목 '비욘드 더 신'은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눈에 보이는 것, 그 너머 이야기까지 보자는 의미를 담았다. BTS 멤버 7명의 영문 이니셜을 딴 것이기도 하다.

BTS의 노래와 활동을 7개의 키워드(정체성·다양성·기억·연대·일상·환경·미래)로 재구성해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현대미술 작가의 작품과 함께 전시한다.

BTS의 앨범 제목, 가사, 발췌된 연설문은 전시된 작품들을 연결하는 핵심 요소로 작동해 BTS의 노랫말과 현대미술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한다.

김기라, 노세환, 문성식, 문형민, 박경진, 방앤리, 부지현, 서동주, 안규철, 엘로우아일랜드(팀), 원성원. 이대성 이예승, 전나환, 전명은, 정보원, 정연두, 진영선, 최기창, 최대진, 최재훈, 크립톤(황수경·염인화) 등 총 22명이 참여한다.

작곡가 겸 지휘자 헨리 청은 BTS 곡에 들어 있는 클래식을 모티브 삼아 아미에게 헌정하는 클래식 음악 '수트 포 아미'(Suit for ARMY)를 작곡했다. 이 곡은 이번 전시의 테마 곡으로 사용된다. '봄날'의 뮤직비디오를 분석한 영상으로 잘 알려진 이탈리아 아미 안젤라 풀비렌티는 새로운 영상 작업 '방탄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방법'을 선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