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CTO 역임...글로벌 협력·코로나19 백신 개발 주도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 R&BD 신임 대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달 7일부로 김훈 CTO 겸 미국 법인장을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Global)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 대표로 승진 발령한다고 1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재용 사장 체제 아래 김훈 신임 대표가 글로벌 사업과 연구 개발 및 생산의 총책임을 맡는 전문화된 경영구조를 통해 성장 고도화를 지속하고 전 세계 공중 보건 수호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김훈 신임 대표는 2008년 SK케미칼에 입사, 2014년 바이오 실장과 2016년 VAX 개발 본부장 등을 역임하고 2018년 SK바이오사이언스 출범 당시 초대 CTO 자리에 올랐다. 이후 빌&멜린다게이츠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CEPI 등 국제기구들과 글로벌 협력과 더불어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등 다양한 백신의 개발과 생산, CDMO(위탁개발생산) 등을 진두지휘했다.

지난 10월 미국 법인 SK bioscience USA의 법인장으로 겸직 발령되기도 한 김 대표는 내년 초 미국 보스턴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백신 및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전략을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김 대표는 30년간 백신 분야서 경험을 축적한 전문가로 신규 제품 R&D 초기 단계부터 사업화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고려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차세대 성장 동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