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연천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연천 임진강 두루미류 도래지’ 천연기념물 지정

연천군은 ‘연천 임진강 두루미류 도래지’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연천 임진강 두루미류 도래지는 지난 3월 11일 지정 예고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 고시됐다.

두루미는 세계자연보존연맹(IUCN) 적색자료목록의 멸종위기종으로 보호되는 국제적 멸종위기 조류이다. 전 세계 생존개체수는 1만1000여 마리(두루미 3400마리·재두루미 8000마리)로 우리나라에는 약 6000마리(두루미 1400마리·재두루미 4500마리)가 월동한다,

연천에는 약 1500여 마리가 도래한다. 연천군은 두루미들이 연천 임진강의 자갈과 여울, 주변 농경지를 휴식지, 잠자리, 먹이터로 이용하고 있어 지정 가치를 인정받았다. 연천군은 앞으로 문화재청과 협의해 연천 임진강 두루미류 도래지를 보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 지게차 과정 수강생 모집

연천군 통일평생교육원은 주민의 평생학습 참여 확대와 전문기술 능력 습득, 자격층 취득을 통한 전문기술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천군 기술학교라는 명칭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상반기 지게차 과정은 지게차 운전기능사, 생활형 지게차 과정으로 나눠 개설되며, 18일부터 30일까지 연천군청 홈페이지 내 통합예약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인원은 총 20명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10명, 생활형 지게차 과정 10명으로 연천군민이거나 연천군에 사업장을 두거나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기간 내 접수된 인원 중 과정별로 10명을 추첨을 실시하여 교육생을 선발한다.

추첨은 6월 1일 오후 1시 통일평생교육원 강의실에서 실시될 예정이며 선발된 인원은 별도로 문자 또는 전화로 통보받을 수 있다.

지게차 과정은 연천고등학교 내 야외실습장에서 실시되며, 지게차 운전기능사 과정은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과 실습과정으로 6월 8일부터 7월 18일까지 매주 월, 수 오후 7시부터 9시 30분까지 총 12회 진행되며, 생활형 과정은 생활에 필요한 지게차 운전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과정으로 6월 10일부터 7월 15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9시 30분까지 총 6회 진행된다.

수강료는 무료로 진행되나 장비 운영에 대한 보험료 및 유류 구입비는 수강생 개인이 부담하게 된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1인 10만원 생활형 지게차 과정은 1인 5만원으로 수강생 부담으로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연천군청 사이클팀 황다현 선수, 전국 대회서 은메달 2개

연천군청 사이클팀 황다현 선수가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경상북도 영주시에서 열리는 ‘제24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배 전국사이클대회’ 첫날 은메달 2개를 획득하며 대회를 순조롭게 출발했다.

황다현 선수는 여자일반부 1Lap과 독주경기 500m에서 각각 2위를 차지했다. 지난 제39회 대통령기 전국사이클대회 1Lap 경기의 은메달리스트 여세를 이어 본 대회에서도 기분 좋은 시작으로 연천군청 사이클팀의 순항을 위한 방향키를 잡았다.

(재)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 제1회 연천군 청소년 문화 페스티벌 개최

(재)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은 청소년의 달을 맞아 오는 21일 연천군청소년수련관 야외에서 ‘제1회 연천군 청소년 문화 페스티벌 – 청소년이 있기에, 행복한’이라는 주제로 행사를 개최한다.

여성가족부와 연천군통일평생교육원이 주최하고 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연천군자원봉사센터 외 8개 기관에서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부스와 무엇이든 찾아보살(보물찾기), 명랑운동회, 보드게임 대회, 청소년 동아리 공연 등이 마련됐다.

또한 연천군청공무직노동조합, ㈜백학음료, 파주연천축협장학재단, 던킨도너츠 전곡점에서 행사를 위해 간식, 음료, 상품 등의 후원으로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제1회 연천군 청소년 문화 페스티벌은 청소년과 지역주민 모두 참여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산면 주민자치위원회, 선진지 견학

연천군 미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0일 이용희 미산면장과 주민자치위원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강원도 일원으로 주민자치사업 발굴 및 주민자치위원회 역량 강화를 위해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견학은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주민자치사업 추진과 지역 문제 해결 등으로 지친 주민자치위원들의 심신을 회복하고 재충전을 위한 시간을 제공하고자 진행됐다.

주만자치위어ᅟᅮᆫ회는 강원도 속초시 청호동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아바이마을 갯배를 직접 체험하며 지역특성을 활용한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육군 제5보병사단, 민통선 출입 영농인 편의 위해 전군 최초 현장 발급 지원

육군 제5보병사단(이하 5사단)은 지난 4월 13일부터 4회에 걸쳐, 민간인 출입통제선(이하 민통선) 이북지역을 출입하는 영농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전군(全軍) 최초로 민통선 영농출입증을 현장에서 발급하며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부대는 지난 3월 30일, 민ㆍ관ㆍ군 협의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민통선 출입 영농인들이 출입증 발급 기간을 단축해달라는 요청을 수렴해 지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한 결과, 4월부터 ‘찾아가는 영농출입증 발급 서비스’를 진행하게 됐다.

민통선 이북지역에서 영농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영농인이 직접 읍ㆍ면 사무소를 방문해 출입 신청서와 토지대장 증명서를 공문으로 발송해야만 출입할 수 있었다. 이는 약 2~3주 이상의 기간이 소요돼 영농인들의 불편감이 다수 있었으나, 이번 ‘찾아가는 영농출입증 발급 서비스’를 계기로 5분 이내의 출입이 가능하게 되며 영농인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부대는 본격적인 현장 발급 지원에 앞서 연천군 신서면 사무소와 협조해 영농인 밴드 게시물 게시 및 마을 이장 명의 문자 발송, 현수막 광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가는 영농출입증 발급 서비스’를 홍보하며 100여 명의 영농출입증을 현장에서 발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향후에도 5사단은 더 많은 영농인들이 삶의 터전을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영농출입증 발급 서비스’를 수시로 지원하고, 시름을 덜어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