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트럭
수소트럭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IRU(국제도로운송연합)와 회원들은 유럽 연합 전역에서 장거리 트럭의 탈탄소를 진전시키기 위해 ‘H2 Accelerate TRUCKS’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IRU는 FIAP(이탈리아), TRNTR(루마니아), 오스트리아 경제 회의소(IRU 회원국 AISO를 통해)와 함께 유럽 연합의 가장 큰 제로 배기가스 차량 프로젝트 중 하나에 참여했다.

수소 생산업체와 인프라 사업자, 차량 제조업체로 구성된 ‘H2 Accelerate TRUCKS’는 스칸디나비아와 이탈리아를 연결하는 주요 남북 회랑에서 수소 중장비 차량 150대를 테스트한다. IRU는 H2 Accelerate 파트너십이 주도하는 수소 트럭 배치를 위한 핵심 프로젝트인 H2 Accelerate TRUCKS의 킥오프 미팅을 브뤼셀에서 주최했다.

랄루카 마리안 IRU EU 대변인은 “우리는 도로 운송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구현하는 프로젝트의 일부가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것은 수소에 대한 진정한 시험이 될 것이다. 150대의 수소로 움직이는 트럭이 스칸디나비아에서 이탈리아로 가는 통로를 달릴 것이다”고 덧붙였다.

프로젝트의 협력자인 다임러 트럭, 에버퓨얼, 볼보, IRU 회원인 아이베코 그룹, 셸, 토탈 에너지는 유럽 전역의 장거리 화물 운송을 탈탄소화하기 위해 수소 사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H2 Accelerate 파트너십은 유럽연합(EU) 자금조달 도구인 ‘커넥팅 유럽 설비’를 통해 8개의 중장비 수소충전소 배치 자금도 확보했다.

업계는 EU 및 그 이상의 고객과 거래를 계속 지원하면서 탄소를 제거하기 위해 밀도 높은 EU 충전 및 연료 공급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대체연료 기반시설 규정(AFIR) 및 중장비 차량에 대한 CO 표준과 같은 입법 파일의 중요성은 배출가스 제로 차량의 출시를 촉진하는 데 핵심이 될 것이다.

‘H2 Accelerate 트럭’에 대한 보도 자료에는 150대의 수소 트럭과 8개의 중장비 수소 충전소의 배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