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궁금증에 답하다

【청주일보】 지상범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은 초등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과 수업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 교육과정 즐겨찾기’를 개발·보급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즐겨찾기’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과의 소통 창구인 *초등교육과정 소통함에 자주 질의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담은 책이다. 

초등교육과정소통함은 교직원이 쉽게 초등 교육과정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충북소통메신저 내 초등교육팀이 별도 개설한 창구를 말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즐겨찾기’는 ▲학교교육과정 더 깊게 ▲자율탐구과정 더 가까이 ▲교육과정 이야기 다 함께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

내용으로 ▲교육과정 설계 ▲자율탐구과정 편성⋅운영 ▲창의적인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 사례 등을 볼 수 있다.

충북교육청은 이 책자를 지난 24일에 교육지원청과 학교에 배부했으며, ‘충청북도교육청 누리집-교육과정-함께해요 교육과정’ 게시판에 파일을 탑재해 언제든지 교사가 자료를 다운받아 맞춤형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인터넷에서 다시 방문하고 싶은 누리집의 주소를 등록해 놓고 나중에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즐겨찾기 기능처럼, ‘초등학교 교육과정 즐겨찾기‘가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 마다 찾아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