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녹색당 “채식급식 제도화, 이제는 국회 차례”

 

청년녹색당은 28일 ‘국회의 채식급식 제도화’를 촉구했다.

 

녹색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24일 울산시교육청은 10월부터 환경·윤리·종교·건강·동물복지 등 다양한 이유로 육식을 하지 않는 관내 학생에게 ‘채식 선택 급식’을 보장하고, 격주마다 ‘고기 없는 월요일’을 시작한다고 밝혔다”며 “울산시교육청에 선진적인 대응에 박수를 보낸다”고 운을 뗐다.

 

녹색당은 “기후위기 시대에 비거니즘은 필수적”이라며 “가축의 사료를 만들기 위해 산림을 파괴해 농경지를 만들었고, (이는) 가뜩이나 최악인 식량 대외의존도를 높이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기 1kg을 얻어내는 데에 곡물 16kg과 수많은 물이 쓰이니 당연한 결과”라며 “축산 폐수가 자연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서 지역이 황폐해짐은 덤”이라고 부연했다.

 

녹색당은 계속해서 “육식주의는 기후위기를 더욱 가속한다”며 “가축은 인공적인 메탄 방출 중 60%를 내뿜는데,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86배에 달하는 온난화 효과를 보인다”고 부각시켰다.

 

당은 재차 “제도의 마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제도가 없다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학생의 노력이 ‘까탈스럽고 감당하기 힘든 것’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이미 서울, 전북, 제주, 광주 등 많은 지자체에서 채식급식을 도입했거나 도입 중”이라며 “이제는 국회가 역할을 해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시사1 = 윤여진 기자)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