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무학경로당 제로에너지 건물로 전환! | 뉴스로
서울성동구

성동구, 무학경로당 제로에너지 건물로 전환!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7일 성동구립 무학경로당의 제로에너지 건물 전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입주식을 개최했다.

성동구립 무학경로당은 건축된 지 30년이 넘어 노후도가 심했고 석유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어 그동안 겨울철 난방비 부담이 컸다.

이에 성동구는 지난해 10월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했으며 총 3억 8천만 원을 투입, 설계 단계부터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화장실 개선과 실내 인테리어 등을 통해 생활밀착형 경로당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특히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치, 지붕 및 벽체 단열, 고효율 냉·난방장치 설치 등 제로에너지 건물로의 전환공사를 통해 건물 에너지 자급률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에 따라 최근 난방비 폭등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이 에너지 비용 걱정 없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으며, 연간 공공요금이 약 200만 원 가량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은 “경로당 저탄소 건물 전환 리모델링을 통해 에너지 자급율을 향상시키고 어르신들이 냉‧난방 걱정 없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게 됐다.”면서 “성동구는 경로당 리모델링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건물 현대화와 함께 효(孝) 문화 확산에도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