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기원 밝혀지나…바이든, 정보 공개법 서명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많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기원법에 서명했다. 법안은 시행 90일 이내에 우한 연구소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잠재적 연결을 비롯해 모든관련  정보의 공개 제한을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공개하려는 의회의 목표에 공감하고 있다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바이든은 성명을 통해 “이 법안을 시행을 통해 우리 행정부는 가능한 한 많은 정보의 기밀을 해제하고 공유할 것이며, 이같은 조치는 국가안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정보 공개를 보호할 수 있는 헌법적 권한에 기반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9년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보고된 이후 감염병의 기원을 두고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와 중국은 첨예한 정치적 논쟁을 벌여왔다. 미국 내에서는 양당 정치인 모두 중국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수년 간 이어진 논쟁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미국 에너지이 미국 에너지부는 코로나19가 중국 실험실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되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최근 보도하면서 다시 가열했다.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해 명확한 결론이 나지는 않았다. 로이터는 “많은 미국 관리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의 기원은 알 수 없을 수도 있으며, 중국은 실험실 유출로 코로나19가 시작됐다는 주장은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에 정보 기관에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도록 지시했으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중국 우한 연구소와의 잠재적 연관성을 포함한 모든 기밀 정보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향후 미래의 전염병을 더 잘 예방하기 위해서 코로나19의 기원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기원법 관련한 바이든 대통령 성명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윤은숙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