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국 최초 전통 놀이 전용공간 조성.. '우리 놀이터 마루달' 인기 (출처=전북 전주시)

전북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조성한 전통 놀이 전용공간인 ‘우리 놀이터 마루달’에 전국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 놀이터 마루달’은 시가 우수한 전통 놀이 문화를 생활 속에 보급 및 확산시키기 위해 한옥마을에 국비와 시비 등 총 6억 6,000만 원을 들여 조성한 실내·외 전통 놀이 전용공간이다.

시는 지난 2020년 9월 개관한 ‘우리 놀이터 마루달’에서 전통 놀이 생활화·대중화·보급화 등을 위해 전통·융합(미술·국악 등) 놀이 상설 프로그램과 절기별 세시풍속과 연계한 연중 우리 놀이 이벤트, 전국 공모전 등을 진행한 결과 개관 이후 전국 관광객 2만 7,000여 명이 다녀갔으며, 대다수 방문객(99%)이 재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1월 19일 밝혔다.

한편, 시는 향후에도 전통 놀이 세계화와 지역의 풍부한 예술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팔복예술공장과 연계한 예술 놀이 거점 공간인 ‘우리 놀이터 마루달’을 머물며 즐기는 체류형 관광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에 선정돼 청년 인력 8명에 연간 1억 7,000만 원의 사업비도 투입될 예정이다.

전주시는 '우리 놀이터 마루달'이 잊혀져가는 우리의 우수한 전통 놀이 문화를 다시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복지TV 전북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