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 펀드 자산 이관을 맡을 가교운용사(배드뱅크) 최대주주를 맡을 전망이다.

판매 사기로 5000억원대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 펀드 가교운용사 설립과 관련, 출자사 범위와 출자비율을 두고 관계사들의 신경전이 팽팽했지만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가장 많은 출자금을 대는 구조로 정리되는 분위기다.

28일 금융당국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가교운용사의 주도적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과 옵티머스 펀드 판매 증권사, 수탁사, 사무관리회사, 회계법인으로 구성된 협의체는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가교운용사의 출자 범위와 출자비율을 두고 논의해왔다. 수차례 회의를 거친 끝에 NH투자증권이 가장 많은 출자금과 인력을 대는 방안으로 정리된 것으로 알려진다. 그동안 금감원은 옵티머스 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NH투자증권의 계열 운용사가 펀드를 인계받아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NH투자증권은 자사도 사기를 당한 피해자인데 펀드를 넘겨받아 관리하는 게 부당하다는 입장을 보였으나 금감원의 제재심의위원회 등의 압박에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수탁회사인 하나은행이 펀드를 넘겨받아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으나 하나은행은 자사가 투자자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는 이유 등을 들어 난색을 표해왔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NH투자증권이 가교운용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컨센서스가 형성됐다”면서 “출자 비율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