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은 류제강 조합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금융그룹 이사회 사무국을 찾아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제안서를 정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미 조합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11월 20일 열리는 임시주총에서 주주 제안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문가인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한다고 사전 예고 했다.

금융회사지배구조법에 따르면 금융회사의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6개월 전부터 계속해서 의결권이 있는 발행주식의 총수 1만분의 10(0.1%) 이상의 동의를 거쳐 주주 제안을 하면 그들을 사외이사 후보에 포함해야 한다.

조합은 두 명의 사외이사 추천에 동의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4∼21일 위임장을 접수한 결과, 주주 제안을 위해 필요한 최소 지분율(0.1%)을 넘는 약 234만주(0.6%)의 주주가 주주 제안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조합이 주주 제안을 통해 사외이사 후보 추천을 시작한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류 조합장은 “이번 주주 제안은 직원 복지향상이나 경영 참여를 위해서라기보다 KB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도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것이란 점에서 노동이사제와 취지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