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에서 북남관계를 견인해야 할 인물은 대통령,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당사자로서 북남관계가 잘되든 못되든 그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는 자세와 입장에 서야"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이후 악수하는 모습(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이후 악수하는 모습(사진=공동취재단)

조선신보는 30일 "남북관계를 풀어나가는데서 근본핵은 민족자주로 오늘과 같이 조선반도(한반도)를 둘러싼 정세가 복잡하고 첨예한 때일수록 민족문제 해결에서 자주의 원칙을 견지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측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북남수뇌분(남북정상)들의 합의에 따른 통신연락선 재가동'이라는 제목의 분석기사에서 "27일 북남수뇌분들의 합의에 따라 모든 북남통신연락선들을 재가동하는 조치가 취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통신연락선이 410여일만에 전격적으로 복원된 것을 두고서는 북남 사이의 소통창구가 완전차단되지 않으면 안됐던 원인을 제거할데 대한 다짐이 전제로 됐다는 분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문은 "작년 6월 북측 대남사업부서들의 사업총화회의에서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단계별 대적사업계획들이 심의됐다며 지난해 69일 남북통신연락선의 완전차단은 그 첫단계 조치였다"고 했다.

이어 "616일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완전파괴됐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일련의 대적사업들이 계획되고 실행된 직접적인 계기는 남조선당국이 탈북자들의 반북삐라살포를 묵인한 것이였지만, 북측은 남북선언들을 배신한 행위를 엄중시해 이미 20198월의 시점에서 《남조선당국자들과 더 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앉을 생각도 없다.(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고 단언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남관계의 기초이며, 출발점인 상호존중과 신뢰를 건드린 것은 남측이었다"며 "북측의 거듭되는 충고와 권언에도 불구하고 수뇌합의에 배치되는 외세굴종과 반북대결의 정책에 매달렸다"고 우리 측에 책임을 돌렸다.

이어 "남측에서 북남관계를 견인해야 할 인물은 대통령"이라며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당사자로서 북남관계가 잘되든 못되든 그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는 자세와 입장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작년 6월 판문점수뇌회담의 성과물로 평가됐던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된 직후에도 북측은 남북관계를 멈추어서는 안된다는 말을 하면서도 그 출발점으로 저들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는 것을 한사코 피하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조선당국자의 연설을 책임을 전가하는 철면피한 궤변(김여정 당중앙위원회 부부장 담화)이라고 단정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금 북남관계의 회복을 바라지 않는 세력들이 통신연락선의 재가동을 북측의 경제난과 억지로 결부시켜 자의적인 분석을 내놓고 있지만, 이들은 2018년의 대화국면도 '대북제재의 산물'이라며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한 나머지 자주의 원칙을 견지하며 부당한 압력을 배격한 북한의 대화자세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남북남관계에서 근본적인 문제부터 풀어나가려는 입장과 자세를 가져야 하며, 상대방에 대한 적대행위를 일체 중지하며, 남북선언들을 무겁게 대하고 성실히 이행해나가야 한다"는 지난 1월에 열린 노동당 제8차대회에서의 남북관계에 대한 입장을 다시 거론했다.

신문은 "남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북남수뇌들(남북정상)사이에 친서교환이 시작된 것은 4월이라고 한다며 친서를 통해 합의된 조치는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조선중앙통신사 보도)을 하게 될 것이며, 그것은 당연히 남북교착을 초래한 원인에 대한 반성과 재발방지의 다짐을 전제로 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2018년 세계가 목격한 적극적인 민족공조와 강력한 자주외교공세를 통해 증명되였듯이 북한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해결하려는 투철한 관점과 입장, 든든한 배짱과 자신심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민족자주를 근본핵으로 명시한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은 마련돼 있고 이제는 선언에 명시된 근본적인 문제들을 이행하는 실천행동이 남았다"며 "이는 어느 일방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질수 없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이라며 남북과계 악화의 책임을 우리정부에 떠넘겼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