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친북성향 국가 중심 2천여 명의 북한 노동자들 파견 근무 중"

태국 북한 식당 내부 공연 모습(사진=Voice TV)

태국은 북한 노동자 6명을 추방하고 일본과 아일랜드, 리히텐슈타인 등이 자국에 송환해야 할 북한 노동자가 없다고 유엔에 보고했다.   

태국은 지난달 25일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북한 노동자 송환 최종 보고서에서 자국 내에서 불법으로 일하던 북한 노동자들을 추방했다고 보고했다고 VOA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당국은 지난해 11월 북한 식당 3곳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해 이 중 한 곳에서 불법으로 일하고 있던 북한 노동자 6명을 적발했다.  

태국 당국은 이들을 모두 불법 노동 혐의로 체포해 다음 달인 12월 바로 추방했다고 설명했다.   

태국은 또 보고서를 통해 불법 노동자들과는 별개로 2017년 안보리 대북 결의 2397호 채택 이후 북한인들에 대한 노동허가 발급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과거 26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발급받은 노동허가가 지난해 10월로 모두 종료됐다고 덧붙였다.  

일본과 아일랜드와 리히텐슈타인도 유엔에 제출한 최종 이행보고서에서 자국 내 북한으로 송환해야 할 북한 노동자가 한 명도 없다고 밝혔다.  

일본은 2016년 2월부터 모든 북한인들의 일본 입국이 금지됐다며, 송환 대상 북한 노동자가 없다고 밝혔다.  

리히텐슈타인 역시 대북 결의 2397호 채택 이후 자국에 거주하거나 일하는 북한인들은 없으며, 이에 따라 송환해야 할 북한 노동자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프리카 경제에 밝은 현지 소식통은 7일, 장기간 개발계획에 의한 기반시설 및 건설 공사가 진행 중이고 또 의료체계가 열악한 친북성향의 국가를 중심으로 2천여 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파견돼 일하고 있다고 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밝혔다.

안보리 결의 2397호에 따른 북한 노동자 송환 마감은 지난해 12월 22일까지였으며 이에 대한 최종 이행보고서 제출 시한은 지난달 22일이다.  

7일 현재 안보리 홈페이지에 공개된 최종 보고서 제출 국가는 모두 27개이며, 이 가운데 중국과 몽골, 라오스 세 나라는 세부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제출을 완료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