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세대비하 발언 김대호 "통합당 윤리위 제명 결정"

김종인 "다른 후보자들 위해 단호한 처벌"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말
말 한마디가 사람을 살릴 수도 잇고, 죽일 수도 있어

 

(시사1 = 윤여진 기자) 미래통합당 중앙윤리위원회가 8일 잇딴 세대비화 논란을 일으킨 김대호 서울 관악구갑 후보에 대해 ‘제명’ 조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야 하지만 전날 당 지도부가 먼저 ‘제명’ 의지를 밝힌 만큼 사실상 출마가 좌절된 것으로 보인다. 당에서 제명된 후보는 후보자 등록이 무효 처리되며, 김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또한 통합당도 이 지역에 다른 후보를 낼 수 없는것이다.

 

제명은 통합당에서 당원에게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위의 징계로, 총선 선거운동 기간 부적절한 발언을 이유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를 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기록됐다.

 

특히 김 후보는 지난 6일 서울 권역 현장 선대위 회의에서 ""60∼70대에 끼어있는 50대들의 문제의식에는 논리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어 그런데 30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말해 30·40 세대 폄하 논란에 휩싸여 부적절 한 발언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김 후보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전날(7일) 서울의 한 지역방송국이 주최한 관악갑 후보자 토론회에서 “장애인들이 다양하다. 1급, 2급, 3급….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 모든 시설은 다목적 시설이 돼야 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이 사용하는 시설이 돼야 한다”고 말해 비판을 받았다.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을 건립하는 데 대한 의견을 묻는 과정에 나온 답변이었으나 노인 비하로 읽힐 수 있는 지적이다.

김 후보는 이날 윤리위 결정 뒤 기자들과 만나 “이유를 막론하고 이런 사태까지 오게된 것을 가지고 우리 당원들과 미래통합당 지지자들과 국민들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한 뒤  당의 재명 징계에 대해 반발했다.

 

한편김 후보는 "윤리위 결정에 대해 10일 이내에 재심청구를 할 것"이라며 "필요하면 가처분 신청도 할 수있고, 법적 조치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