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민주시민교육 체험학습 교재 「슬기로운 시민여행」 발간
강원도 민주시민교육 체험학습 교재 「슬기로운 시민여행」 발간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0-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양만세운동부터 코이카월드프렌즈빌리지까지 스무 곳

도내 의미있는 장소 새롭게 조명, 우리지역에서 민주주의 가치 배워

강원도교육청은 지역의 환경과 문화,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시민교육 교재인 「슬기로운 시민 여행」을 발간했다.

 도내 초·중등교사가 집필한 이번 교재는 강원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 핵심가치인 ‘민주주의, 인권, 생태, 평화, 다문화, 세계시민(문화다양성)’을 주제로 학생들이 강원도에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민주주의 영역에서는 △양양 만세운동, △강원도 의회, △무위당 장일순 기념관, △원주 원동성당, △김성수 열사 기념비를 소개한다. 인권 영역에서는 △사북항쟁, △원주인권영화제와 인권박람회, △국가인권위원회 강원사무소를 안내한다. 생태 영역에서는 △대암산 용늪, △두타연, 펀치볼, 함백산, △원주기후변화대응교육센터, △대관령 풍력 발전을 소개한다. 평화 영역에서는 △평화의 소녀상, △제진역, DMZ박물관, △철원 노동당사, △평화의 댐, 평화의 종을 안내한다. 문화다양성 영역에서는 △아프리카미술 박물관, 인도 미술 박물관, △강릉 단오제, 국제청소년예술축전, △원주 다이내믹 댄싱카니발, △코이카월드프렌즈빌리지를 소개한다.

 국민교육이 아닌 지역 시민교육에 중점을 두어 집필된 이번 교재는 마을과 지역의 역사‧생태를 균형 있게 다루며 학생을 현재의 지역 시민이자 미래를 책임질 시민으로 존중받을 수 있도록 기획됐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민주시민교육은 어렵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서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것이라는 믿음으로 자료집을 만들었다”며, “이 자료를 통해 강원도 학생과 교사들이 지역의 주체가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