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생들, “전국 4년제 대학 총장 인사말 분석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KCI 학술지 “고등교육” 에 연구논문 게재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3/02/09 [18:32]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생들, “전국 4년제 대학 총장 인사말 분석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KCI 학술지 “고등교육” 에 연구논문 게재

오늘뉴스 | 입력 : 2023/02/09 [18:32]

▲ 2022년 12월 31일 발행된 고등교육 제5권 제2호(표지)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 일반대학원 대학원생들이 참여한 논문이 국내 학술지인 <고등교육>(Journal of Higher Educational Research) 2022년 12월호에 게재됐다. 

 

“고등교육”은 매년 2회씩 고등교육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전문가 및 일반인들에게 공유하며 대학 현장에 기여하기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간되는 학술지이며, 2022년 학술지 계속평가에서는 KCI등재지로 선정되었다.

 

이번 논문에는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김동우 박사과정 수료생(제20기 일반대학원 원우회장)이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창의인재개발학과 김태성 교수가 지도교수로, 곽용성 박사과정생이 교신저자로 함께 참여했다. 

 

논문 주제는 ‘대학 총장 인사말 분석을 통한 의미론적 구조 연구:전국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University Presidents’ Greeting Messages: Focusing on Four-year Universities in Korea)’이다. 이 논문은 2022년 한국인력개발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논문에 따르면 오늘날 대학은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 고유의 사명과 혁신이라는 다원적 가치를 토대로 인재상을 수립하고, 역량 중심의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총장은 이러한 노력의 구심점이 되고 관리와 경영을 넘어 대학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이‘인사말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이번 논문은 대학들의 총체적인 모습을 조망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의가 있다. 

 

제1저자인 김동우 씨는 현재 대학 교직원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지난 20여 년간의 여러 대학 교직원 생활을 돌아보며 늘 ‘총장’이라는 단어는 관심 주제였다고 밝혔다. 

 

특히 대학 재학 당시는 물론 졸업 후 교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총장이라는 직책은 무엇보다 설립 정신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시대의 흐름을 정확하게 보며 구성원들에게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하는 영향력이 매우 지대한 자리임을 느끼게 되었기에 총장 인사말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것이라 기대했다고 한다. 

 

김동우 씨는“이번 연구에 이어 향후 대학의 규모별, 설립유형별, 권역별 등의 분류에 따라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비교연구, 대학 특성별 변수 조합을 통한 비교연구 등 더욱 신뢰도 높은 연구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학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의 고민과 관심 주제를 경청하시고 학술지 논문까지 쓸 수 있도록 용기를 주신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총장 인사말 연구를 필두로 총장의 리더십, 총장의 비전에 대한 구성원들의 신뢰와 몰입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여 고등교육에 발전에 일조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