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캠코가 인수한 무담보채권 18.5조 중 1조원 남짓 회수...올 상반기는 0.03% 그쳐
"위기 극복 이후 원활한 채권 회수를 위한 장기적 관점의 계획을 반드시 가져가야"

홍성국 의원 / 뉴스티앤티 DB
홍성국 의원 / 뉴스티앤티 DB

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문성유, 이하 캠코)가 최근 5년간 인수한 무담보채권 18.5조원 중 회수된 금액은 1조원 남짓으로 회수율은 5.6%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홍성국(초선, 세종갑) 의원이 캠코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캠코는 2016년부터 올 7월까지 누적 18조 5,687억 원 규모의 무담보채권을 5,110억 원에 매입해 1조 436억 원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투입액 대비 회수율 204%라는 캠코의 선방에도 불구하고 당초 채권액 전체를 놓고 보면 회수율은 5.6%에 불과했으며, 금융기관이 담보나 보증 없이 빌려주고 연체가 발생해 캠코로 넘어간 채권의 94%는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홍성국 의원 제공
홍성국 의원 제공

연도별로는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한 회수율 감소가 두드러져 올해 7월까지 인수한 무담보채권의 회수율은 0.03%였으며, 작년 전체 회수율 3.6%와 재작년 6.4%와 비교하면 눈에 띄게 낮은 수준이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와 캠코는 올해 6월 코로나19 피해로 연체가 발생한 개인 무담보채권을 최대 2조원 규모로 매입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개인신용대출이 포함된다. 캠코는 해당 채권 매입 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연체가산이자를 면제하고, 채무자 소득회복 정도에 따라 최장 2년의 상환유예 및 최장 10년의 장기분할상환 그리고 최대 60%의 채무감면 등을 통해 재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의 홍 의원은 “한시적 지원으로 개인과 가계금융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동시에 위기 극복 이후 원활한 채권 회수를 위한 장기적 관점의 계획을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고 지적한 후 “무엇보다도 취약 채무자가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책금융의 역할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캠코는 금융기관의 부실채권 인수·정리와 금융취약계층의 재기지원 그리고 국유재산관리 등을 주된 업무로 하는 공적자산정리 전문기관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