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애월읍사무소 강 선 호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문화복지사업이다.

지난 2005년에 복권기금으로 문화바우처 시범 사업으로 시작한 이래 2006년에 전국으로 확대되어 2014년부터는 문화·여행·스포츠 관람 3개 이용권을 통합해『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형태로 바뀌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비롯하여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 및 17개 시·도지역 주관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다.

발급대상자는 경제적 여건 등으로 문화생활을 하기 어려운 만6세 이상(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지원하는 지원금으로 사업비는 작년보다 약 169억원이 늘어난 1,468억원으로 배정 되었으며, 올해는 지난해 8만원 보다 1만원이 인상된 1인당 연간 9만원이 지급된다.

카드 발급이나 재충전 신청일은 지난 2월 3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다. 대상자들은 신청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정해진 날짜에 가까운 읍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 온라인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온라인 발급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http://www.mnuri.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화(ARS1544-3412) 발급도 가능하다.

이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공연, 전시, 영화, 도서, 음반 등 문화, 여행분야에 가맹점으로 등록된 업종에 한해 사용이 가능하며, 2년간 카드사용 실적이 없으면 내년도 발급이 제한되고 미사용 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자동 소멸됨으로 기한 내 모두 사용해야 한다.

카드사용은 12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나 지역별로 당해년도 예산 소진시에 카드발급이 조기 마감이 될 수도 있어 혜택을 받을 수 없다고 하니 발급 대상자는 가까운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서둘러 신청해 주시길 바란다.

우리 주변에 경제적 여건 등으로 문화 향유 기회에서 소외된 어려운 이웃들이 본 사업을 통해서 문화예술, 여행, 체육 등 다양한 문화혜택을 누려서 문화 향유권의 신장과 삶의 질이 향상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