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뜨거워진 바다가 태풍을 키운다..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뜨거워진 바다가 태풍을 키운다..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2.10.02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 지금보다 더 강한 태풍이 직격하는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다

 

뜨거워진 바다가 태풍을 키운다

 

올해 우리나라에 불어닥친 11호 태풍 힌남노는 북위 26.9도에서 탄생했습니다. 힌남노는 중심부근 최대풍속이 초속 54m를 넘어서는 슈퍼태풍으로 북위 25도보다 북쪽에 가깝게 발생한 첫 슈퍼태풍이라고 합니다.

 

태풍은 기후위기 속에서 갈수록 강해지고 있습니다. 태풍의 강도와 피해액의 상위권에 속하는 것들이 모두 2000년 이후로 온것들이라는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

태풍이 점점 강해지고 점점 북상하는 것에는 기후위기가 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수온이 올라가면서 바다가 수증기를 더 많이 배출하게 되었고 그것이 태풍에게 연료가 되어주는 것이죠. 현재 우리나라 수온은 연평균 약 0.3도 이상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태풍은 점점 북상하고 있습니다.  미국해양대기청에 따르면 태풍이 가장 강해지는 지점은 10년마다 약 50km씩 북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 레딩대 연구팀도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를 통해 북서 태평양의 발생위치와 가장 세력이 강한 때의 위치가 점점 북상하고 있다고 연구 결과를 밝혔습니다. 

이 연구팀에 따르면 1979~2018년 사이에 발생한 태풍의 발생 위치가 10년마다 40km, 가장 강할때의 위치는 61km 북상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처 기후변화에 발표된 다른 논문에서는 열대성 저기압의 발생 빈도는 13% 정도 줄었다고 합니다. 발생 빈도는 줄었지만 수온이 오르면서 그 태풍들이 초강력 태풍이 될 가능성은 높아진 것입니다.

2040년 경 한반도 주위 바다의 수온은 약 1.5도 가량 상승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지금보다 더 강한 태풍이 직격하는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일을 지지해주세요!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쳤을 때 희망이 있다고 믿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에 가입하여, 우리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기후 위기에 관련한 해결방법과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