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특별별회기 연설, 동북아방역협력체 지지 당부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열린  유엔총회 특별회기  화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KTV갈무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열린 유엔총회 특별회기 화상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KTV갈무리

[서울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해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공평한 접근이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제31차 유엔총회 화상 기조연설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공평한 접근권이 보장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코로나19의 거대한 위협에서자유로워질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금은 전 세계가 백신·치료제 개발 협력에 박차를 가할 때"라며 "인류의 필수 공공재가 될 백신·치료제가 조속히 개발되고 공평히사용되도록 국제협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 총리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을 소개하며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기 위한 것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성장의 모범이되고자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정 총리는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해 지역 차원의 방역 연대의 필요성도 강조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제안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끝으로 "코로나19는 여성, 아동, 노인 등 사회적 약자와 개발도상국에 더 큰 고통을 안긴다"며 "보건·의료 ODA(공적개발원조) 규모 확대로 국제사회의 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