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출처: 포스코)
포스코. (출처: 포스코)

국내 기초·응용과학 분야 과학자 성장 지원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포스코청암재단이 미래 선진 과학한국을 이끌어갈 ‘2022 포스코사이언스펠로’ 33명을 선발했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는 국내 대학·연구소에서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을 연구하고 있는 젊고 유능한 ‘Post-doc(박사후연구원)’ ‘신진교수’들을 매년 30여 명 선발해 세계적인 과학자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지원신청을 받아 2개월간의 심사과정을 거쳐 지난 10일 최종 선발을 완료했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우리나라 산업기술의 신성장동력 기반이 되는 응용과학을 지원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목표로 2009년부터 시작한 과학분야 연구지원사업이다. 

국내 대학과 연구소에서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의 4개 분야의 기초과학과, 금속, 신소재, 에너지 소재 등 3개 분야의 응용과학을 연구하는 박사후연구원, 신진교수를 선발해 2년간 최대 1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청암재단은 올 2월부터 국내 비영리재단 공익사업의 사회적가치 측정을 위한 학습 커뮤니티에 참여해 올해로 13년째를 맞이한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의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를 도출하고 최근 발간한 ‘임팩트 측정의 학습과 연습 Vol.1’을 통해 공개했다.

김선욱 이사장은 책자 발간 소감을 통해 “지난 6개월간의 사회적 가치 측정 과정에서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이 우리나라 기초과학 분야 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연구자로서 자긍심 고취 및 커리어를 확장하며 학술적으로도 유의미한 연구 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등 제정 당초의 목표가 상당 부분 달성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