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종합 > 광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남구, 청년 ‘자격증 취득 응시료 지원’ 최대 20만원
기사입력  2023/02/09 [17:57]   강학영

 

남구, 청년 ‘자격증 취득 응시료 지원’ 최대 20만원

金 구청장 일자리 창출분야 공약사업 신규 추진

5,000만원 투입...청년 구직자 가려운 부분 해소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구직활동에 나선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과 사회 진입을 돕기 위해 각종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응시료를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한다.

 

남구는 9일 “취업난이 극심한 상황에서 구직활동에 필요한 각종 자격증 응시료까지 인상돼 청년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올해부터 신규 사업으로 각종 자격증 응시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청년 자격증 취득 지원 사업은 민선 8기 김병내 구청장의 일자리 창출분야 세부 공약사업의 하나이다.

 

이 사업을 추진한 이유는 청년들이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학 시험과 자격증 취득 준비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어서다.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지난 2020년 10월에 내놓은 ‘코로나19와 청년 노동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들의 구직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어학 시험 및 자격증 시험 준비(59.9%)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구직을 위해 이력서 제출이나 면접 등 실제 취업을 위한 활동(38.3%) 및 공무원 시험 또는 전문 자격시험 준비(23.2%) 순이었다.

 

이에 따라 남구는 올해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어학 및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응시료를 1인당 한번에 한해 실제 소요 금액만큼 지원한다. 최대 지원액은 20만원이다.

 

지원 대상은 남구에 거주 중인 만 19~45세 미취업 청년이다.

 

어학의 경우 토익, 토익스피킹, 토플, 아이엘츠, 오픽, 텝스, 지텔프, 플렉스, HSK, JPT, JLPT 11종이며,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법 시행 규칙에 의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 분야 및 종목 544종과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이다.

 

자세한 사항은 남구청 홈페이지(www.namgu.gwangju.kr)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응시료를 지원받고자 하는 청년은 신청서를 작성한 뒤 이메일(hoffnung10@korea.kr) 또는 남구청 6층 일자리정책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남구 관계자는 “관내 청년 구직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이들이 비좁은 취업문을 뚫을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지원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