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결핵협회(회장 신민석)는 부산광역시 및 울산광역시와 함께,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하여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협회 부산광역시지부(지회장 김동헌)와 울산경남지부(지회장 정연희)가 운영하는 선별진료소는 총 3개소로서 경성대부경대역(부산 남구), 종합운동장(울산 중구), 달동문화공원(울산 남구) 등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용이한 거점에 마련됐다.

특히 부산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의 경우, 호흡기 질환 증상이 나타나면 그 즉시 부산 복십자의원 의료진의 전문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선별진료소 운영을 재개할 수 있었던 것은 코로나19 유행 직후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 개원, 검사센터 확충, 선별진료소 운영 등 보건의료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동참해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협회는 결핵연구원, 글로벌협력원, 12개 지부, 그리고 6개 복십자의원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결핵에 국한하지 않고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 다양한 보건의료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팬데믹 상황에서 결핵에 특화되었던 인적ㆍ물적 자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코로나19로 전환시킬 수 있었던 것은 이처럼 전국 단위 사업 수행을 통해 축적된 검진ㆍ검사 노하우에 기반한다.

신민석 회장은 “선별진료소는 호흡기 감염병 예방의 최선봉을 상징한다”며, “한여름 질끈 묶은 방호복 사이로 흐르는 땀방울이 코로나19로부터 우리를 지켜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