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환 중앙대광명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로부터 2022년도 임상연구를 수주했다. 주제는 ‘한국인의 죽상경화성 심혈관 위험도 예측 모델 알고리즘 개발’로, 앞으로 2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조준환 교수는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죽상경화증 위험도 예측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 예측 모델이 우리나라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맞춤형 치료 가이드라인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죽상경화성 심혈관 질환을 예측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Framingham Risk Score (FRS) 및 Pooled Cohort Equation (PCE)로 이 모델들은 히스패닉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비히스패닉 백인을 대상으로 한다. 서구에 비해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편에 속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이 모델을 그대로 적용가능한 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어왔다.

따라서 조 교수의 이번 연구는 한국인에 적합한 죽상경화성 심혈관 위험도 예측 모델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한편 조준환 교수는 중앙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임상강사를 거쳐 현재 중앙대광명병원 순환기내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