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서울시가 2022년까지 2조6천억원을 투입해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2만6천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서울이 과감하게 첫발을 내디뎌 그린뉴딜의 표준모델을 제시한다”며 “2050년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른바 ‘서울판 그린뉴딜’은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5대 분야를 집중 추진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고, 사람과 자연, 미래가 공존하는 살기 좋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내용이다.

정부가 고용안전망 토대 위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2개 축을 중심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그린뉴딜 모델을 선도적으로 제시한 셈이다. 서울판 그린뉴딜에 따르면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의 93.6%를 차지하는 ‘3대 주범’은 건물(68.2%), 수송(19.4%), 폐기물(6%)이다. 건물 분야는 그린 노후 공공건물 리모델링, 건물온실가스총량제 도입 등을 통한 저탄소 제로에너지빌딩 전환을 목표로 한다.

수송 분야는 2050년까지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바꾼다는 목표로 보행친화도시를 넘어 그린 모빌리티 시대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도시숲 분야는 기후변화 대응 도시숲(85만 제곱미터) 신규 조성을 통해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한다. 이 밖에 상하수도시설·도시철도시설 등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폐기물을 원천 감량하고 2025년까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실현한다.

서울시는 “이 과정에서 그린뉴딜 산업을 부흥해 2022년까지 2만6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보면 △그린빌딩 8천571명 △그린모빌리티 8천358명 △그린숲 321명 △그린에너지 7천150명 △그린사이클 1천624명이다.

서울시는 “그린뉴딜을 시행하려면 법령 개정이 뒤따라야 한다”며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녹색건축법) 개정안 등 이른바 ‘그린 5법’을 관계부처에 개정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