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경찰과 함께 야간 골목길 안전 더욱 스마트하게 책임진다
상태바
인천시, 경찰과 함께 야간 골목길 안전 더욱 스마트하게 책임진다
  • 김선근 기자
  • 승인 2021.04.22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순찰 우선순위 추천해 주는 안전시스템 구축
격자별 순찰지수 예측 화면.(사진=인천시)
격자별 순찰지수 예측 화면.(사진=인천시)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인천경찰청(청장 김병구)과 함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야간골목길 안전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2020 자치단체 협업 지원 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 원을 지원받아 추진한 사업으로 22일 여중협 시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인천경찰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완료보고회를 가졌다.

시는 지난 5개월 동안 협업기관인 인천경찰청과 지역기업인 ㈜모토브와 함께 민간 보유 데이터(조도, 유동인구 등)와 기관 보유 데이터(112 신고데이터, 가로등·CCTV 위치 데이터 등)를 가지고 융합·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순찰 우선순위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의 주요기능은 인천 지역(일부 섬지역 제외)을 100m×100m(가로×세로) 크기의 11만 3000여 개 격자로 나눠 그 위에 수집한 각종 데이터를 위치 기반으로 매핑(Mapping) 후 인공지능(AI)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시키고 이를 토대로 신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을 격자기준으로 예측해 순찰 우선순위를 행정구역 및 경찰 관할 구역별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취약지역인 격자를 선택하면 조도, 유동인구, 112 신고유형, 가로등, CCTV 등 그 지역의 특성을 알 수 있는 수집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시와 경찰은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구역 선정에 활용하고 취약 지역에 경찰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데이터기반 행정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여중협 시 기획조정실장은“민·관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의 인공지능(AI)분석을 통해 새로운 정책을 발견하고 우리 시에 적용하는 이번 사업을 앞으로 경찰과 함께 인천만의 특별하고 스마트한 치안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난영 인천경찰청 생활안전과장은“시민 안전을 책임지는 시와 경찰이 협업으로 추진한 이번 사업이 인천시민의 안전체감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안전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시작된 이번 협업사업은 다음달 중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범죄예방 활동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