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경기= 이한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7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오세훈 시장의 민간 재개발사업에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SNS에서 “불안하다, 위험하다, 멈춰야 한다”며 “재개발은 꼭 필요한 곳에만 극히 제한적으로 전면철거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그럼에도 오세훈 시장이 박원순 전시장이 도입했던 주거정비지수제를 6년만에 폐지한 것은 전면철거 방식의 재개발을 남발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며 “이렇게 되면 서울은 다시 무분별한 재개발과 주민 갈등의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미 겪었던 ‘뉴타운 광풍’의 뼈아픈 장면이 되살아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민간 주도형 재개발 방식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냈다.

이 지사는 “특히 공공개발 방식이 아닌 민간재개발 방식은 개발이익을 민간사업자와 외지 투기세력이 독점적으로 사유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오세훈 시장 주도로 주택재개발 사업 후보지 공모가 시작되자 당장 투기신호가 감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시정비사업은 오직 주거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개발의 혜택은 국민에 돌아가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국회 공론화의 과정을 생략한 채 민간 재개발 방식을 강행하고자 하는 오세훈 시장의 ‘날치기 행정’은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