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경인종합일보 이한준 기자] 이재명 “文 대통령 구상 실현 위해 민생과 경제 지키는데 앞장설 것”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4차 재난지원금의 보편지급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이재명 경기지사는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대통령님께선 최근 보수언론과 촛불개혁 방해 세력의 시비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경기도가 문재인 대통령님의 구상이 실현되도록 민생과 경제를 지키는데 앞장서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는 재정능력이 허락하는 최대한의 경제 방역과 민생 방어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살리기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할 수 있는 몫이 있고, 지방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몫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쌍끌이’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내어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고 나라 경제를 지켜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오늘 대통령님께서 재차 말씀하신 공공 재개발, 역세권 개발의 특단의 공급대책 조치와 평생주택 철학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경기도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무주택 국민 누구나 원하는 만큼 거주할 수 있는 질 좋은 기본주택(=평생주택)의 실현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비자발적 실직자는 처음으로 20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며 “포용적 금융(financial inclusion) 실현과 금융 소외계층 보호, 그리고 건강한 시장경제의 유지를 위해 기본대출 도입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지사는 “우리 국민들께서 지금 너무도 어렵고, 절박한 상황 앞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경기도가 문재인 대통령님의 구상이 실현되도록 민생과 경제를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며 글을 맺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코로나 상황이 진정돼 소비진작을 해야 하거나, 고생한 국민들에게 사기 진작 차원에서 지급하는 것이라면 보편지급도 생각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