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조현병, 불안증후군 등 각종 심리증상의 커뮤니케이션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조현병, 불안증후군 등 각종 심리증상의 커뮤니케이션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4.2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다양한 심리기법을 공부 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재능기부의 취지로 선착순 300명의 수강신청자에 한해 조현병, 하지불안증후군 등 심리적 원인이 큰 증상의 치유와 극복을 돕는 해당 자격증을 무료강의로 제공 중에 있어 학습자의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의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희망하는 과정을 접수하면 매 주 월요일 개강반으로 배정되어 온라인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총 57개의 자격과정 중 심리상담사 과정은 20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교육지도 21과정·전문교육과정 16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4~6주의 온라인교육으로 수강에 필요한 교재는 파일로도 무상 제공된다.

조현병(정신분열증)증상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장딴지나 허벅지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등으로 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다리를 움직이게 되면서 불면을 겪게 된다. 신경학적 요인이 원인이 되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하지불안증후군을 악화시키게 된다. 즉, 우울증 등의 심리증상을 초기로 과도한 약물치료 시 불안장애를 동반한 해당 증상이 발병할 수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조현병과 각종 증후군의 증상을 알아갈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후속으로 발생가능한 정신질환 치유법과 함께 그에 알맞는 상담기법을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기초 및 전문분야를 배울 수 있다.

기초 분야는 연령에 따른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및 치매초기증상과 갱년기 관련 치매지원센터와 중앙치매센터, 보건소 등에서 자주 활용하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또한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학교폭력 심리치유 관련 가족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색채심리 미술활동과 음악적 매개체로 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전문 분야의 경우 MBTI성격유형검사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전문검사 관련 심리분석상담사, 사주풀이(명리학)와 진로코칭에 관련한 명리심리상담사와 직업적성테스트 및 인적성검사에 관한 진로적성상담사, 조현병 등 망상장애치유를 교육하는 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추가로 강박증·공황장애증상과 더불어 대인기피증·불면증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증상에 관한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최근엔 행복한 웰빙을 통해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 플라시보효과, 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와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관계의 형성을 돕는 부부심리상담사 과정이 인기과정으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57종의 무료강의 자격증 목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라며 “취득자는 추후 활동에 대한 정보수집을 위해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열람 할 수 있어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취업정보사이트의 정보를 제공받고 경력인정 자원봉사관련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정보를 같이 열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교육중인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에 자격증취득 시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인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을 포함한 대한상공회의소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베이비시터자격증 취득 희망자에겐 취업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끝으로 무료강의는 심리치유를 돕길 희망하는 자를 비롯하여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전공, 지역과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으며 국비지원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와 근로자·구직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도 상관없이 누구나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