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국토부를 포함한 4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문 정부 초대 국토부장관인 김현미 장관은 교체되고, 검찰총장과의 갈등으로 퇴진론이 불거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번 개각 대상에서 제외됐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임에 변창흠(55)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행정안전부 장관엔 전해철(58)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보건복지부 장관엔 권덕철(5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을, 여성가족부 장관에 정영애(65) 한국여성재단 이사를 각각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발표했다.

▲ (왼쪽부터) 국토부 변창흠 장관 내정자, 행안부 전해철 장관 내정자, 복지부 권덕철 장관 내정자, 여가부 정영애 장관 내정자.

변창흠 국토부 장관 내정자는 대구 능인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한국도시연구소 소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등을 지낸 학자 출신의 도시계획 및 주택분야 권위자다.

정만호 소통수석은 “주택공급, 신도시건설, 도시재생뉴딜 등을 담당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정책 전문성으로 현장과 소통하면서 국민 주거문제를 정확히 진단해낼 것”이라고 했다.

또 “기존 정책 효과를 점검하고 양질의 주택공급을 가속화하는 등 현장감 있는 주거정책을 만들어 서민주거 안정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 내정자는 경남 마산 출생으로 마산중앙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사법고시 29회에 합격해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 3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현재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 내정자는 전북 전라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차관 등을 거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을 지내고 있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 내정자는 서울 진명여고와 이화여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균형인사비서관, 인사수석 등을 거쳐 서울사이버대 부총장을 지냈으며 노무현재단 이사로 재임 중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김현미 장관에 대해 “원년 멤버이고, 맡은 바 소임을 다했다”며 “새로운 정책 변화에 대한 수요도 있기 때문에 변화된 환경에 맞춰 더 현장감 있는 정책을 펴나가기 위한 변화일 뿐 경질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의 장관 교체는 지난 7월 3일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장을 교체하는 외교·안보라인 인선을 단행한 지 5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