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비대면 공동선언 챌린지 이어져

[일요서울|화성 강의석 기자]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가 ‘2021년 노사민정공동선언’을 채택하고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 만들기에 나섰다.

이번 노사민정공동선언에는 안전보건문화 의식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노동이 존중받고 위험요소 없는 안전한 일터 지원, 고용안정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정책강화, 향토기업의 경영환경 안정과 일하기 좋은 일터 조성, 위드 코로나19 시대 공동대응 등이 담겼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안전보건교육과 캠페인, 노무·법률 상담 확대, 사업장별 안전기준 강화 및 정비, 단기·특수 노동자 변동 정보 및 지원 정책 공유, 필수노동자 실태조사 및 처우개선 노력 등에 함께하기로 했다.

특히 화성시는 이번 공동선언을 계기로 고용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정책과 지역생산품 판로 지원책 마련, 필수 노동자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철모 화성시장은 “화성시 고유의 노사상생 문화가 정착되려면 노사민정협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긴밀한 정책협업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비대면 공동선언 챌린지로 선언문을 알렸다. 

       -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조성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 -

활력과 역동의 도시이자 우리나라 산업의 중추로 발돋움한 화성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그 발전의 주체인 노동자와 경영자의 상생과 공동번영을 위해 화성시 노사민정은 포용적 노동존중 일터 조성을 목표로‘노동이 존중받는 일터,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 일하기 좋은 일터’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이를 통해 코로나 시대 극복의 디딤돌이 마련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임을 공동으로 선언한다.

1. 안전보건문화 의식 향상을 위한 지원확대

1-1. 노동자 및 경영자의 산업재해예방교육 확대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실효적이고 효율적인 안전보건문화 의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각 주체별 지원방안을 적극 실행한다.

1-2. 노동자 및 경영자의 안전보건문화 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 캠페인,  노무·법률상담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이를 위해 화성시·고용노동부 등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참여주체들의 행정·재정적 지원제도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2. 노동이 존중받고 위험요소 없는 안전한 일터 지원

2-1. 사업장별 안전보건관리 담당자 법정교육 이수를 철저히 준수하고 현장 위험요소 개선 및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른 사업장별 안전기준의 강화·정비를 통해 산재사고 방지 및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적극 노력한다.

2-2. 안전한 일터는 공동체의 상생과 번영의 토대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자발적·선도적 안전관리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참여 주체 간 협력과 협업을 강화하기로 적극 노력한다. 

2-3. 시민의 인식제고를 위한 캠페인 확대를 통해 안전한 일터정착의 실효성 확보 및 취약계층 인권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3. 고용안정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정책강화

3-1. 코로나19에 따른 고용불안 요인 증가에 대한 엄중한 공동인식을 바탕으로 고용취약 계층 보호를 위한 경영 및 정책주체의 실효적 대안이 적기에 마련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적극 노력한다.

3-2. 지역 내 단기·특수 노동자 변동 정보와 지원정책 실행수단을 공유하고 공적 사회안전망 적용범위 확대 등을 통해 소외 노동계층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참여주체 간 정책협업 및 역량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

4. 향토 기업의 경영환경 안정과 일하기 좋은 일터 조성

4-1. 대한민국 산업의 중추를 담당하는 화성시 향토기업이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재난 속에서 어려움 없이 성장하고 안정된 경영환경 조성과 일하기 좋은 일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향토 기업의 생산품을 적극 홍보하고 이용하여 든든한 지원자가 되기로 한다.

4-2. 화성시는 지역생산품 판로 지원 정책 도입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5. 위드 코로나19 시대 대응

5-1. 노동자와 경영진 모두가 코로나19 방역주체임을 긴밀하게 인식하고 산업현장 방역지침의 모범적 준수를 위해 생활밀착형 방역활동을 장려하고 방역협조 동기부여를 위한 정책 공조를 통해 코로나19가 조속히 극복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적극 노력한다.

5-2. 코로나19의 재난 상황에서 필수노동자의 역할과 희생을 인식하고 필수노동자가 담당하는 사회서비스 중요성에 걸맞은 처우와 지위 향상을 위한 실태조사, 조례제정 등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으로 적극 노력한다.

5-3.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업장 방역강화를 위한 사업장 지원 확대 및 안전한 사업장 확산을 위해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전체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신속하고 실효적인 지원 대책이 실행될 수 있도록 상시적 협의시스템 구축을 위해 공동으로 적극 노력한다.
 
이 공동선언의 세부적인 실행계획 수립과 이행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촉진·이행·공유하기 위해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내에 이행점검단을 운영하기로 한다.

                                        2021 년 6 월   일

                            화성시 노사민정 공동선언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