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29일 서울 한강공원 잠원지구 트랙구장에서 열린 나꼼수 방송 1주년 기념 '용민운동회'에서 김용민, 김어준, 주진우가 무대 위에서 참가자들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뉴시스
2012년 4월29일 서울 한강공원 잠원지구 트랙구장에서 열린 나꼼수 방송 1주년 기념 '용민운동회'에서 김용민, 김어준, 주진우가 무대 위에서 참가자들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강대산 기자]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 성향 언론인 주진우 전 시사인 기자가 친문 인사들로부터 공격당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했다.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은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주진우 기자는 윤석열(검찰총장) 패밀리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요구했다. 두 사람은 김어준씨와 정봉주 전 의원과 함께 팟캐스트 4인방으로 나는 꼼수다’(나꼼수) 출신이다.

전날(2) 김용민 이사장은 “A를 한때 가족같이 여기고, 그에게 불이익을 가하는 시도에는 모든 것을 걸고 싸우리라 다짐했던 저에게 이제 매우 혹독한 결심의 시간이 다가온 것 같다윤석열의 이익을 대변한 지난날의 과오를 반성하고, ‘탈윤석열을 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내일)당신의 실명을 거론한 공개질의서를 내놓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김용민 이사장의 경고에도 주진우 전 기자는 아직까지 입장표명을 하지 않았다. 이에 김용민 이사장은 주진우 기자가 우리 편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분들이 적지 않다. 저도 주진우 기자가 우리 편이었으면 좋겠다면서도 그러나 그가 윤 패밀리로서, 윤의 정치적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해왔다면, 윤석열이 물러나야 한다고 믿는 지지자 절대 다수에게 같은 편인 양 기만한 행위는 용납받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용민 이사장은 제가 취재한 증언에 따르면, 강력한 검찰총장 후보로 거론되던 윤석열 씨가 양정철 씨와 회동할 무렵에 주진우 기자도 그 자리에 합석했다. 양 씨가 윤 씨를 (언론보도 외에는) 잘 모르던 시기였기에 주진우 기자가 두 사람을 소개해준 것으로 해석된다. 증언에 따르면, 4명이 있었던 이 자리에서 주진우 기자는 윤석열 씨에게 으로 호칭하며 양 씨에게 반농담조의 충성맹세를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또 김용민 이사장은 복수의 증언에 따르면, 검언유착 관련 문제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후, 주진우 기자는 추 장관을 찾아가 조언을 한다며 장관이 발동한 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은 부당하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가 추 장관의 노여움을 산 일이 있었다여론을 빙자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제동을 걸려고 한 것은 아니었나? 추 장관의 어떤 조치가 부당하다는 것이었나? 혹시 그 견해 피력은 혹시 윤석열 씨의 뜻을 전한 것인가?”라고 따졌다. 이외에도 총 4가지를 질문한 김용민 이사장은 답변을 기다린다며 글을 맺었다.

한편 진중권 전 교수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이사장의) 멘탈리티 보세요. ‘우리 편’, ‘한 편’, ‘같은 편’, ‘피아구분, 애들도 아니고라며 김 이사장을 저격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친문들 사이에서 윤석열-추미애 처리를 놓고 분란이 있나요? 아니면 차기를 둘러싸고 벌써 권력다툼을 시작했나라며 혹시 아시는 분? 하도 음흉한 자들이라고 묻기도 했다.

그러면서 근데 ()어준이는 누구 편? 진우편, 아니면 용민편?”이라며 아무튼 걔들 주진우 동지의 귀순을 열렬히 환영한다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