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의대는 다른 사람의 생명과 연관된 의사를 양성하는 곳이다 보니 생각보다 입학기준이 까다롭습니다. 합격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우수한 학업 능력도 필요하지만 환자를 배려하고, 공감하며 신뢰를 줄 수 있는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의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 면접입니다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험이나 논술은 준비를 할 수 있지만 면접의 경우 예상 질문으로 연습을 하지만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의대 면접은 그런 도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의대 면접은 크게 생기부나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서류면접과 MMI면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류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제 방향
 - 왜 의사가 되고 싶은지, 의사로서의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
 - 생명에 대한 관심과 과학적 내용을 깊이 있는 내용을 따른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
 - 의사로써의 가치관과 인성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말하는 질문 
 - 최근 시사문제나 의료 관심이나 의사로써 딜레마 상황에서 가치 판단을 요구하는 질문

 

  ■ 준비방법
 -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하는 기출문제 파악하기
 - 자소서나 생기부에 의사가 되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했던 활동들 나열하기
 -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점검하고 친구들과 확인하는 연습하기
 - 자신이 의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품성 등을 생각해보고 자신이 했던 활동과 연결시켜 말하는 연습하기
 - 시사 관련 문제가 출제 될 수 있으므로 의학에 관련된 기사를 꼼꼼히 확인하여 배경지식을 쌓고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 전공교과 관련 교과 지식의 정의 및 개념, 심화 학습 한 내용 정리하기 

 

 ■ 나만의 학생부에서 면접문제 뽑아보기
【학업역량】

- 고등학교 시절 제일 좋아했던 과목과 공부하기 힘들었던 교과목은 무엇이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그럼 그 힘든 과목을 극복한 방법이 있나요? 있다면 그 사례를 설명해 주세요.
- 의예과를 지원하기 위해 생명과학을 열심히 했는데, 다른 과목과 달리 그 과목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나요?
- 한의학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과목 중 어떤 과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교과 활동 중 가장 의미있게 한 활동이 있으면 사례를 이야기하고,  왜 그 활동인지 설명해 주세요

【전공적합성】
-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생명과학 실험을 수강했는데,  수업을 듣고 느끼고 배운 점을 설명해주세요.
- 과학과제탐구 수업 시 ‘카페인이 암에 효과가 있을까?’라는 주제탐구를 한 적이 있는데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 의학자가 되기 위해 수학이 중요하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 영어 학습 시간 투자를 많이 해 영어 논문을 읽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그렇게 공부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발전가능성】
-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준 책(또는 롤모델)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 동아리 시간 다양한 해부를 많이 했는데, 그 활동 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 동아리 팀 프로젝트 수행 후, 어떤 점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 이번 실험은 실패했는데 그 결과 대학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인성】
- 배려와 공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 
- 의학자으로서 가장 필요한 소양(또는 직무윤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 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리디십을 발휘한 때는 언제였나요?
- 자신이 수행한 활동으로 가장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설명해주세요.
-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을 하나만 소개해 주세요

 

【의예(학)과 체크리스트】

(출처 : 의치한의학계열 진로로드맵_심화편)
(출처 : 의치한의학계열 진로로드맵_심화편)

  서류기반의 면접의 경우는 시간이 있을 때 자소서나 생기부를 활용하여 면접 문제를 직접 만들어 연습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MMI 상황별 면접 준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