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시가 성추행 사건이 발생할 경우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오세훈 시장은 시청 내 온라인 긴급 브리핑을 통해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함과 동시에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서울시가 성희롱·성추행 사례 등이 일어나면 전보 발령 등 '땜질식'으로 대응해 근절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오시장은 "(성비위 확인 시 즉각 퇴출을 의미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즉시 도입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동시에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2차 피해가 가해질 경우에도 한치의 관용조차 없을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또 국가인권위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서울시에 설치를 권고한 '성희롱·성폭력 심의위원회'에 관해 "공약한 대로 시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외부전문가들로만 구성된 '전담특별기구'로 격상시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에 성비위 사건 신고 핫라인을 개통은 물론 성희롱·성폭력 교육 100% 이수 의무제를 시 본청 뿐 아닌 산하 본부 및 사업소와 공사·공단·출연기관의 전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오 시장은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가 조만간 업무에 복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본인이 가장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부서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큰 틀에서의 원칙은 지켜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피해자로부터 사건의 묵인과 방조 의혹 등을 서울시 차원에서 재조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재조사를 엄격히 시행해 진실과 거짓을 밝혀 주되 그 재조사 대상이 되는 분들에 대한 인사 조치는 최소화해 달라'는 부탁도 (피해자로부터) 받았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재조사를 받은 이들이 징계를 받게 되면 (피해자가) 다시 업무 복귀해서 일하는데 조직 내 분위기상의 어색함 등을 염려한 것"이라며 "이 요청을 듣고 참 가슴이 아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 당시 인사와 장례식 문제 등에 대해 "책임 있는 자리에 있었던 사람의 인사명령 조치도 단행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