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동 재건축 추진 아파트 단지 중 최대 규모인 압구정3구역이 재건축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연합뉴스)
압구정동 재건축 추진 아파트 단지 중 최대 규모인 압구정3구역이 재건축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의 규제완화 정책의 최대 수혜지로 주목받고 있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일대 재건축 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압구정동 재건축 추진 아파트 단지 중 최대 규모인 압구정3구역이 재건축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것이다. 이 곳은 최근 80억원에 팔려 화제가 된 현대7차 아파트도 포함돼 있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압구정 3구역은 이날 강남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 통보를 받았다. 지난 2018년 9월 추진위원회 설립 이후 2년 7개월 만이다.

압구정3구역은 현대1∼7차 아파트와 10·13·14차 아파트, 대림빌라트 등 총 4065가구 규모로 압구정 특별계획구역 6개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특히 최근 신고가를 찍어 압구정 아파트 '80억원' 시대를 연 현대7차 아파트도 포함돼 있다. 이 아파트는 현재 85억원에 매물로 나와 있다. 부동산카페에서는 100억원을 돌파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앞구정 일대는 앞서 2·4·5구역도 강남구청으로부터 조합 설립 인가를 받은 바 있다.

압구정3구역 조합 설입 배경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이 가장 컸다는 분석이다. 재건축 완화 기대감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앞서 오 시장은 한강변 아파트에 과거 박원순 전 시장이 시행했던 최대 35층 규제를 50층까지 풀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 때문에 서울 전역 재건축 단지 집값 상승은 물론 압구정동 포함 한강변 일대 아파트는 매물 품귀 현상과 함께 가격은 호가와 실거래가가 동반으로 고공행진 중이다. 

다만 조합설립 이후 행보는 예상보다 더딜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나 분양가 상한제 등의 규제가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조합설립인가 후 3년 이내에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하지 못하면 정비사업 일몰제가 적용될 수도 있다"며 "올해 초 재건축 조합을 설립한 압구정 아파트들은 2024년 초까지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지 않으면 다시 매물이 풀릴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