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후 한국선급 김대헌 연구본부장(왼쪽)과 한국조선해양 장광필 에너지기술연구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세계 최초 수소선박 국제표준 개발을 위해 국내 기업이 손을 잡았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한국선급은 지난 4일 수소선박 안전설계 규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수소선박 국제표준을 공동 개발해 오는 2022년까지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할 계획이다. 현재 수소선박은 관련 기준이 없는 상태로 전세계 바다를 항해하기 위해서는 국제해사기구 선박규정에 따라 건조해야 한다.

특히 가스선은 액화가스의 저장‧운용뿐 아니라 비상 시 절차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화물을 싣는 선박보다 표준제정이 더 까다롭다. 관련 코드로는 IGC코드와 IGF코드가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첨단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박의 가스저장, 연료공급시스템, 화물처리시스템 등 안전관리 조건을 한국선급과 함께 검토한다. 조선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도 가스선 건조경험을 바탕으로 선체설계와 화물창 배치 등에 대해 세부내용에 대해 조언한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운반선과 수소연료추진선의 국내외 기술표준을 정립해 수소선박시대를 앞당길 것”이라며 “수소,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기술을 지속 확보해 탄소중립시대 친환경 선박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