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KDN, AI 활용 안전환경 구축 현장 실증 완료

APC시스템을 반영한 현장 실증 화면.사진=한전KDN
APC시스템을 반영한 현장 실증 화면.사진=한전KDN

[청년투데이=장효남 기자] 한전KDN(사장 김장현)이 지난해 4월부터 한국지역난방공사 동탄지사에서 진행한 인공지능(AI) 영상분석시스템 적용 스마트 플랜트 안전환경 구축 현장 실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장 실증은 인공지능 영상분석시스템(AI Vision)의 CCTV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통한 실시간 분석으로 화재, 연기, 안전모 미착용, 위험지역 출입 탐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앞서 한전KDN은 2020년 11월 발전소 안전기술 개발 협력에 대한 협약을 한국지역난방공사, 휴먼아이시티와 체결해 발전 현장 안전관리를 위한 인공지능영상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솔루션에 반영했다.

이번 실증을 통해 위험 및 이상 상황 100% 탐지와 인공지능 재학습으로 오탐지를 5% 이내로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있다.

한편 중대재해처벌법 강화에 따른 안전경영 실천의 세부시행계획 수립으로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한 구난활동 지원을 위한 위험지역과 밀폐구역내 잔류작업자 파악을 활용 가능한 부분을 찾아 지속적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

서덕기 스마트안전사업부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의 핵심은 처벌이 아닌 선제적 예방”이라며 “현장 실증을 통해 확인된 인공지능 영상분석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