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사리사욕 강력질타
‘어용권력’ 간판떼고 윤씨 사퇴마땅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어제인 25일, 대구시 수성구 만촌동 소재의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어제인 25일, 대구시 수성구 만촌동 소재의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25일 대구회견은 울분을 쏟은 통한의 절규였다. 수백 개 카메라와 기자들 앞에서 또렷한 기억력으로 “지난 30년간 왜 위안부 팔아먹어, 등쳐먹어”라고 따졌다. 이어 배신자, 사리사욕의 윤미향은 “죄 지었으면 벌 받아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지난 1차 회견 때는 할머니들이 30년간 “속을 만큼 속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고 폭로했었다.

할머니들 30년 팔아먹고(?) ‘사리사욕’


이날 회견에 윤미향씨의 합석을 요청했다지만 끝내 얼굴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 할머니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정대협)이 먹고…” “30년간 같이 했는데 한마디도 없이 그냥 팽개치고 국회의원 하겠다고…” 절대 “용서 못한다”고 단언했다.

피해 할머니들을 마치 만두속처럼 취급했다고 지적했다. 강제 노역에 동원된 정신대와 위안부 피해자들을 하나로 섞어 일본측이 제대로 사죄와 배상을 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이에 이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을 하지 말자는 게 아니라 운동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증오만 가르치지 말고 한․일간 학생들 교류하게 운동방식을 바꾸자는 말이다. 이어 윤씨 관련 생각지도 못한 온갖 의혹들은 검찰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의 모금활동 관련 또렷하게 증언했다.

정대협이 “오라 해서 교회에 가니 모금하더라. 학생들 저금통을 털어 나온 돈, 농구선수들이 모금한 돈 받아 오더라”고 했다. 이때 할머니들이 “배고픈데 뭐 좀 사다오”라고 했지만 “돈 없습니다”라고 대답하더라고 했다.

이 할머니 보다 2년 연장자인 고 김복동 할머니 관련 회고도 가슴에 닿는다. 한쪽 눈이 실명된 김 할머니를 “윤씨가 모금과 홍보를 위해 미국 등지로 끌고 다니며 이용해 먹었다”는 지적이다. 그런데도 김 할머니가 안성쉼터서 살고 싶다고 했지만 거절했다는 이야기다. 안성쉼터는 윤씨 부친이 관리인을 맡고 있으면서 외부 단체들이 고기 굽고 술 마시며 펜션처럼 이용한 것으로 이번 기회에 드러난 바 있다.

윤씨는 김 할머니가 숨진 뒤 묘지에 가서 눈물을 흘렸다지만 ‘가짜 눈물’이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수많은 비리 의혹을 안고 집권당 국회의원 노릇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겠는가.

개인계좌 4개 모금, 집5채 현금구입 '의혹'


정대협과 정의연 운동이 공익․시민운동으로 장기간 각광을 받으면서 일종의 ‘NGO 권력형’으로 비쳐지기도 했다. 그러나 그 과정에 윤씨가 대표로 활동하면서 개인계좌 4개로 11차례나 모금활동을 벌였다니 부패 냄새가 물씬 풍길 수밖에 없지 않는가.

더구나 남편이 운영하는 인터넷 수원시민신문이 후원을 독려하는 기사를 게재해 왔다니 결과적으로 “위안부 할머니들 팔고 등쳐먹는 역할이 부부합작이었느냐”는 지적이 나올 판이다.

통합당 위안부 피해자 진상규명 위원장 곽상도 의원은 정대협이 할머니들을 앞세워 모금활동을 벌인 후 윤미향 일가에서 집 5채를 매입했지만 모조리 현금으로 구입했으니 그 자금출처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1995년 수원 송죽동 빌라 구입에서부터 99년 수원 메탄 아파트 구입, 2001년 11월 윤씨 부친의 2.3억짜리 아파트 구입, 2017년 남편 김씨의 함양 빌라 8,500만원, 2012년 수원 금곡 경매 아파트까지 모두 현금으로 결제했다는 주장이다.

곽 의원은 남편 김삼석씨의 수원시민신문이 2015년 이후 5년간 수원시로부터 1.3억원의 광고를 수주한 것도 의혹의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 드러난 정대협, 정의연의 보조금 공시 누락, 기부금의 목적 외 전용, 안성쉼터 ‘이상한 거래’ 및 부친의 관리인 채용, 남편회사에 일감 몰아주기 등은 모두 감사와 수사의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정대협과 정의연이 본연의 시민운동, 공익법인 활동을 벗어난 대목은 절대로 용서될 수 없다. 피해자 할머니들을 앞세워 모금하여 사리사욕을 채웠다면 이미 시민단체가 될 수 없다. 윤씨 주도 정대협과 정의연이 정부권력 감시 견제보다 정권옹호로 ‘어용권력’화 되지 않았는가. 바로 윤씨가 자신의 출세를 위해 어용권력으로 집권당 공천을 받은 것 아니고 무엇인가.

그런데도 여성단체연합이 정의연과 윤미향씨를 적극 옹호하는 성명을 발표해 오고 있으니 무슨 까닭인가. 여성단체 34개 연합체가 이용수 할머니의 첫 폭로 회견시 위안부 운동을 분열, 훼손시키려는 움직임이라고 규정했으니 실로 뜻밖이다. 민주당은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이라고 규탄했었다. 이어 수요집회에서는 30년 위안부 운동 역사를 짓밟는 사람들이라고 비난했고 정대협, 정의연의 회계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근거 없는 악의적 보도라고 규탄했으니 여성단체 역할이 맞는지 알 수 없다.

‘어용권력’ 간판 내리고 윤씨는 사퇴해야


윤씨를 4.15 총선시 비례대표로 누가 어떤 절차를 거쳐 추천했는지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정대협과 정의연 대표 시절 활동과 회계의혹 등을 검정코자 노력했는지도 궁금하다. 행여 ‘우리편’ 시민운동가라는 진영논리 따라 무검증 공천은 아니었을까.

이번 이 할머니의 2차 회견에서 윤씨가 30년간 할머니들을 팔아먹었다고 강하게 폭로했는데도 민주당은 여전히 ‘검찰수사 결과가 나와 봐야’라는 입장 그대로인가. 이해찬 대표의 ‘개별의견 자제’ 지시가 함구령으로 작용한 것일까.

지금쯤 거대여당 내부로부터 “윤씨와 더 이상 함께 갈 수 없다”는 주장이 나와야 정상 아닐까.

통합당 주호영 대표가 2차 회견을 보고 분노를 표시하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 있었다면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야단쳤을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에서도 윤씨를 공천한 민주당이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3권을 장악한 거대여당 체제에 ‘검은 것은 검다. 흰 것은 희다’라고 말할 수도 없다는 말인가. ‘어용권력’은 곧 간판을 내리고 윤씨의 정치벼슬은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