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2:59 (화)
성수기 맞은 제주도… 관광지 방역 구슬땀
상태바
성수기 맞은 제주도… 관광지 방역 구슬땀
  • 승인 2020.07.0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로 닦고 안내하고’ 수영장서도 2m 간격 유지 지도
8월 31일까지 유관기관 합동 도내 848개소 관광사업체 점검
방역사항·이행수칙 준수 여부 계도…불법 관광시설 집중단속
▲ 제주신라호텔 야외수영장. 사진=호텔신라.
▲ 제주신라호텔 야외수영장. 사진=호텔신라.

 제주특별자치도가 여름철 관광 성수기를 맞이해 8월 31일까지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관광사업체 방역 현장 점검에 나선다.

 19개조 38명(도․행정시 22명, 관광공사 6명, 관광협회 10명)으로 구성된 현장 점검팀은 도내 848개소의 관광사업체를 찾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주기적 방역과 이행수칙 준수 여부, 종사자 위생 관리, 유증상자 발생 시 방역 협력체계 구축 사항들을 점검한다.

 코로나19로 해외로 가지 못한 여행객들이 제주로 발길을 돌리면서 성수기를 맞은 제주도는 ‘청정제주, 공정가격, 착한여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제주관광 이미지 향상을 위한 추진계획을 지난 1일 발표한 바 있다.

 원희룡 지사도 7월 1일 열린 소통과 공감의 날 영상회의를 통해 “제주경제를 생각하면 밀려드는 여행객이 반갑지만, 잘 지켜온 청정방역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는 위기이고 제주 관광의 가격과 품질 때문에 이미지가 흐려질 위기이기도 하다”며 “청정하고 안전한 제주의 지속과 포스트 코로나 대전환 시기의 능동적인 적응과 기회로 활동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특히 여름철 수영장 이용이 급증할 것을 고려해 호텔·펜션 등 숙박시설 내 수영장을 중심으로 실제 운영사항 파악과 방역 관리에 대한 사전 점검을 진행한다.

 숙박시설 내 수영장 현장 점검은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 시작 전 완료를 목표로 지난 6월 30일부터 시작해 오는 7월 17일까지 이뤄진다.

 이를 통해 일광욕용 의자 등 공용시설 2m 간격 유지, 탈의실(락커룸) 한칸씩 띄어 사용하기, 수영장내 다른 사람과 2m 이상 간격 유지하고 신체 접촉 및 대화 자제하기 등을 유도할 방침이다.

 숙박시설 내 수영장은 방역 지침 적용 대상으로 명시되지 않았으나 감염 예방을 위한 관리에 미흡함이 없도록 이용자, 책임자‧종사자로 구분된 상세 지침을 배부하고 출입 명부를 작성해 이용객들을 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내 관광지에서는 마스크 착용 및 열 감지 체크 여부와 이용객 동선 분리 등의 사항이 중점적으로 확인된다.

 제주도는 실내 밀폐형 관광지(10개소)와 야외관광지 내 실내전시관(20개소)에 대해 사전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으나, 실내 사설 관광지에 대해서도 사전예약제를 권고해 시간당 실내 동시 관람객 수 제한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7월 1일부터 3일까지 관광사업체를 찾아 방역 지도 관리와 관광 수용 태세를 재정비한 결과, 대부분의 사업체가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자율 방역을 주 1회 이상 실시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관광지들은 곳곳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종사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해 근무하고 있었다.

 관광사업체 자체적으로 매일 또는 주1회 이상 수시로 방역하거나, 방역 전문업체에 의뢰해 방역을 진행하는 곳들도 있었다.

 코로나19 소독방역 완료 시간을 안내하고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준수에 대한 철저한 홍보로 입소문을 타고, 코로나19 이전보다 매출이 증대한 업소도 있었다.

 또한 관광숙박업과 휴양펜션업소에서는 객실 방역 및 환기 실시, 매주 2회 이상 로비, 복도 등 공용 이용부분에 대한 자체 소독이 실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호텔 자체적으로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해 운영하거나, 마스크 미착용 시 출입을 금지하고 자체 문진표를 받는 곳과, 소독제를 비치하고 투숙객들이 휘트니스센터를 이용할 시 직접 운동 기구를 소독한 뒤 이용토록 하는 호텔도 있었다.

 제주도는 아울러 건전관광질서 계도반을 활용해 방역사항을 점검하고, 관광시설에 대한 집중 단속도 병행한다.

 민관합동으로 주 3회 이상 무등록 숙박업소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는 한편 유원시설, 야영장 등 미등록 사업체에 대한 점검도 진행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