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국민의소리TV

[시민포커스=박성혁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3일 주일대사에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전 의원을 내정했다. 강 전 의원은 국회의원 재직 시 한일의원연맹 부회장 및 간사장에 이어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명예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강 전 의원은 강제 징용 배상 문제를 두고 경색된 한일 관계에 대해 “양국 정부가 의지가 있다면 풀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법은 법이고 정치는 정치”라고 말해 사법부의 결정을 앞두고 있는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매각) 문제를 정치적 결단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강 전 의원은 한일의원연맹 회장으로서 방일한 지난 1월 “한일관계가 잘 풀리면 일본 기업의 자산 현금화 시기도 늦춰질 수 있을 것”이라며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일본 정부 차원의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것은 불법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것이다. 배상 문제는 그 다음”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강 전 의원의 주일대사 내정에 대해 “이번에 일본에 새로운 내각이 출범함에 따라 한일 관계를 풀어보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며 “특히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회장을 역임하며 고위급 네트워크를 쌓아와 정통 외교관보다는 정치인 출신이 적합하다 판단했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민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