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 어르신, 1회 무료 예방접종(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청주시 상당보건소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무료로 연중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폐렴구균은 침습성 감염(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이며, 특히 고령자나 심장병․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자가 감염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만 65세 이상은 1회 예방접종으로 충분하고, 만 65세 이전 접종 경험이 있을 경우 5년 경과 후 접종을 하면 된다.

이전에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없는 어르신은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거주지와 관계없이 접종이 가능하다.

뇌척수액 누출자, 인공와우 이식환자,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보건소 방문 전 반드시 담당주치의와 상담 후 접종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인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시행해 폐렴구균 감염증인 폐렴, 패혈증, 수막염 등의 질병예방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방문하고자 하는 보건소나 병원에 폐렴구균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 전화 후 방문해 접종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